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현재전시
  Various points .
예정전시
지난전시 - 2018년
  그녀를 위한 치.
  우리의 동그란 .
  무위無爲의 항아.
  헤세드 HESED - .
  Bouquet for Som.
2017년
  25th대전금속조.
  유경아展
  Being In-betwee.
  노은선展
  마음에 귀를 기.
  이만우展
  방진태展
  아티언스 대전 .
  우명애展
  공생적 자연 Sym.
  A Hairy Chair A.
  Next Door Alice
  장수경展
  김철겸展
  김대연展
  Na drawing
  영혼의 빛으로 .
  MICROCOSMOS - .
  정철展
  꽃이 필 때 - 백.
  FRACTAL - 문수.
  mom’s room 3 -.
  김두환展
  정은미展
2016년
  김기엽展
  정유림展
  여기가 아닌 세.
  김호성展
  fragment 2 - 백.
  현대인의 일상&#.
  INTERACTION 2 -.
  자연의 소리 The.
  박세은展
  낯-설다 Unfamil.
  계룡산분청ㆍ念 .
  추秋억
  지움회展
  예술-그리고 동.
  SPECTRUM - 유재.
  Various points .
  감사 - 강돈신展
  홍빛나展
  가국현展
  김순선展
  백점예展
  윤옥현展
  정유진展
  강호생展
  마음의 풍경 - .
  당신을 사랑합니.
  김용경展
  우명애展
  감정의 형상 - .
  김일도展
  Teapot II
2015년
  그리지 않고는 .
  정원희展
  조명신展
  김서은展
  숲길을 거닐다
  Perspective of .
  정규돈展
  동그라미 - 송지.
  Printing Image.
  김대연展
  오늘의 드로잉#2.
  임대영展
  조경 Landscape .
  우리들의 초상 -.
  나의 정원 - 김.
  순환적 의미로의.
  유경아展
  가국현展
  이상한 공간 - .
  윤정훈展
  최기정展
  송인展
  임성호의 도판화.
  유희와 발견展
  박진우展
  믿고 싶은 땅 - .
  109展
  김병진展
  시간의 향기 II .
  바라보기 - 박홍.
  이홍원展
  장수경展
  지의류畵 - 김순.
  접시와 사발로 .
2014년
  최성호展
  정연우展
  분청에 계룡산을.
  김려향展
  백선영展
  우아한 세계 - .
  꽃비 내리던 날..
  한인규展
  김시연展
  전영展
  박수용展
  We... - 김수복.
  대전풍경 - 느낌.
  신지숙展
  우명애展
  LINE - The Begi.
  아날로지 Analog.
  박한나展
  더 팔레트 - 6인.
  김언광展
  작은그림 큰선물.
  유병호展
  김영진展
  문수만展
  서영호展
  이상봉展
  Sweet, Sweet - .
  황제성展
  윤옥현展
  초상草像 - 성민.
  아기磁器展
  장창익 목판화展
  박정덕展
2013년
  이진수展
  유경자의 빈 그.
  조성미展
  Here we are - .
  Utopia - 임성희.
  노주용展
  코즈마 토시히로.
  함혜원展
  PENTAS+展
  나를 바라보다, .
  달을 품은 호랑.
  Temporal Record.
  달콤한 나의 도.
  Nature and Man .
  Nostalgia - 양.
  Where I am - 김.
  장창익展
  1984 - 예미展
  임성빈展
  이강욱展
  人ᆞ山-.
  연상록展
  나무나무 - 국지.
  나진기展
  김병진展
  최성재展
  송일섭展
  새앙쥐 스토리-.
  Color · Song .
  홍승연展
  Microcosmos - .
  Ceramic Cross -.
  김기택展
  Tangerine Dream.
  가국현展
  2013 자녀방에 .
  김영순展
  두번째 몽상 - .
2012년
  2013 Art Calend.
  느슨한 피부 - .
  철의 꽃 鐵花 - .
  secret garden -.
  Nature and Man .
  ‘영성(divinity.
  관계 - 이원용展
  끈, 그리고 사유.
  황나현展
  일년생 - 성민우.
  송채례展
  민정숙展
  소소한 풍경 - .
  시를 보다 - 이.
  KIAF 2012 - 노.
  KIAF 2012 - 김.
  KIAF 2012 - 김.
  김정미展
  우화하다
  양자역학 - 임현.
  옻칠 2인 2색展
  윤정훈展
  oriental still .
  2012 작은 것이 .
  사람들-그 이쁜 .
  당신은 나의 황.
  바람의 지문 - .
  양미혜展
  보문도르치展
  낭만고양이의 봄.
  송현숙展
  이재윤展
  그릇을 즐기다...
  현실의 확장 - .
  Stone-DreamR.
  허강展
  양순호展
  금상첨화 錦上添.
  정규돈展
  가국현의 작은행.
  안치인展
  자녀방에 걸어주.
2011년
  기 지하흐 Guy G.
  꽃, 너에게 묻다.
  희망을 사색하다.
  창형展
  노주용展
  내안의 풍경 - .
  남명래展
  양미혜의 토분 .
  사람긋기 - 노명.
  향기가 있는 공.
  The Odd Nature .
  KIAF 2011 - 김.
  Greed-Dream - .
  Decorate Image .
  임연창展
  송병집展
  농지화 農地畵 -.
  신민상展
  연경학인展
  최누리展
  임성빈展
  작은 것이 아름.
  이숙휘展
  김병진展
  연상록展
  shimmery-photog.
  김경원展
  홍승연展
  두번째 선악과 -.
  one fine day....
  자연과 사람 - .
  가국현展
  새로운 이야기 -.
  천경자 "大田 .
  송계 박영대展
  인도 이야기-LOV.
  2011 자녀방에 .
  박수용展
2010년
  회상 - 전좌빈展
  꽃展
  인상기억방법 - .
  비행 飛行 FLY -.
  상상예찬 - 손민.
  알거나 혹은 모.
  Traveller - 송.
  시간의 향기 - .
  송인展
  천국의 풍경 - 2.
  매화중독梅花中.
  KIAF/10 김경화.
  이재호展
  김철겸展
  이용제展
  박진하展
  행운을 부르는 .
  홍상식展
  이종우展
  강석문展
  Teapot展 - 주전.
  수상한 녀석들 -.
  Europe Antique .
  노혜신展
  작은 것이 아름.
  그리다展
  2010 자녀방에 .
2009년
  月成 김두환展
  우리동네 - 문선.
  가국현展
  Homage & Cathar.
  5人의 인도기행 .
  Must Have ̵.
  나비 Le Papillo.
  Opus展
  Cool Fiction - .
  Art · Textile .
  말하지 않은 비.
  에덴으로의 회복.
  The EIDOS ̵.
  윤정훈 Relation
  김윤섭 들은 얘.
  Chocolate展
2008년
  자녀방에 걸어주.
  이수동작품전
  북바인딩 전시회
  작은그림 명화展
  H 컬렉션
 
 
 Various points of view - 손민광展
 전시기간 : 2018. 04. 12 ~ 2018. 04. 25
 참여작가 : 손민광(Son Minkwang 孫旼廣)
 오 프 닝   : 
 



『 Various points of view - 손민광展 』

Son Minkwang Solo Exhibition :: Painting











▲ 손민광, 거사를 위한 만남
91x116.8cm, Acrylic on Canvas, 2017









전시작가  손민광(Son Minkwang 孫旼廣)
전시일정  2018. 04. 12 ~ 2018. 04. 25
관람시간  Open 10:00 ~ Close 18:00(월요일 휴관)
∽ ∥ ∽

모리스갤러리(Morris Gallery)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7-1
T. 042-867-7009
www.morrisgallery.co.kr









● 얼굴 없는 얼굴

유은순(미학)


초상화는 오래된 미술의 양식 중의 하나이다. 과거 종교적, 정치적 지도자의 영광을 기리고, 그의 영향력을 표현하는 수단이었던 초상화는 귀족과 상인의 정치적, 경제적 지위가 상승함에 따라 점차 비기득권층으로 확대되었다. 근대에 이르러 사진이 발명됨에 따라 초상화는 기존의 역할에서 벗어나 보다 실험적이고, 자유로운 회화의 영역이 되었다. 이제 작가들은 누군가의 주문에 따라 초상화를 제작하지 않고, 자신이 추구하는 주제에 따라 특정한 직업군, 특정 인종, 계급, 성별을 그렸고 자신의 화풍에 따라 다양한 표현기법을 감행하였다.




 

▲ 손민광, 조금 늦었지만 깊이 있는 작업을 하는 사람
90x72.7cm, Acrylic on Canvas, 2017





 

▲ 손민광, 뚜렷함이 있는 사람
65.1x53cm, Acrylic on Canvas, 2017





 

▲ 손민광, 신뢰를 더하고 있는 사람
65.1x53cm, Acrylic on Canvas, 2017





 

▲ 손민광, 경험이 우러나는 어른
65.1x53cm, Acrylic on Canvas, 2017





 

▲ 손민광, 냉정과 열정이 있는 사람
65.1x53cm, Acrylic on Canvas, 2017




인터넷과 SNS 시대인 지금은 초상화보다는 사진이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때때로 사진의 편집기능이 초상의 기능을 흉내내기도 한다. 초상화의 시대에는 소수의 이미지가 가지던 힘이 있었지만 지금은 이미지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개별의 이미지가 큰 힘을 갖지 못하고 쉽게 소비된다. 때때로 우리는 SNS를 통해 우리가 의도하고 찾지 않은 이미지들을 접하게 되고 내가 깊숙이 알거나 알 필요도 없다고 생각되는 사적인 그/녀의 사생활을 알게 되기도 한다. 이제는 누군가의 초상이란, 플로우되는 무수한 이미지들 중의 일부일 따름이다. 

플로우되는 이미지들 속에서 나에게 의미있는 이미지를 찾아내는 것, 그것이 손민광 작가가 행하는 주된 작업 중의 하나이다. 그는 그 중에서도 누군가의 초상을 찾는다. 그는 직접 대면하는 가까운 지인의 사진이나, SNS에 업로드되는 이미지들 중에서 연예인, 사회특권층, 범죄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초상들을 수집하고 이를 재현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있는 그대로 대상을 재현하고자 하지 않는다. 그것은 이미 사진이 대체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신 작가는 대상에게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을 투영하여 대상을 재현한다. 때때로 그것은 구체적인 형상을 띄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다양한 색채로 대상의 얼굴을 채운다. 특이한 점은 그가 대상에게서 느끼는 감정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대상은 더욱 추상화된다. 따라서 작품을 감상하는 관객은 작가로부터 주관적으로 떨어진 대상일수록 들어가는 색채나, 붓놀림이 정갈하게 표현되고, 주관적으로 (긍정적이든/부정적 의미에서든) 가까운 대상일수록 인지하기가 어렵도록 많은 붓질과 색채가 가미된다.

과거에는 누군가의 영광을 영원히 기리기 위한 권력의 표현이었다면, 근대 이후 초상화는 작가에 의해 보다 사적인 영역에서 주관적으로 표현되고 실험되어 왔다. 손민광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초상화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다만 그는 보다 더 많은, 압도적인 양을 통해 우리가 얼마나 직/간접적인 인간관계 속에서 삶을 살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손민광, 올바른, 강직한, 올곧은 언론인
38.5x26cm, Pencil on Paper, 2017





 

▲ 손민광, 고난 속 예술혼을 피운 예술가
38.5x26cm, Pencil on Paper, 2018





 

▲ 손민광, 파란만장한 삶을 산 작가2
38.5x26.5cm, Pencil on Paper, 2018





 

▲ 손민광, 심플한 작품의 작가
38.5x26.cm, Pencil on Paper, 2018




우리는 사람을 잘 알지 못하는 시대에 있다. 우리는 하루에도 많은 얼굴들을 본다. 그러나 우리가 직접 대면하는 그의 모습이, 혹은 SNS에서의 모습이 진짜 모습인지 알지 못한다. 사람의 얼굴은 사진처럼 그대로 기억되지 않는다. 우리의 감정이 투영되고, 그/녀와의 기억이 투영되어 종합적으로 완성되는 얼굴이다. 그러나 압도적인 추상적, 파생적 관계 속에서 우리는 과연 타인의 얼굴을 잘 기억하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어쩌면 우리가 알고 있다고 믿고 있는 그 얼굴을 기억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손민광의 초상화는 개인의 주관적 감정과 우리가 알고있는 얼굴이라는 비실체성 사이에서 갈등하면서 텅 빈 얼굴을 채우려는 의지로 회화를 실천하고 있는 듯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