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현재전시
  An Intimate Loo.
예정전시
지난전시 - 2019년
  조은빛展
  조형적 공명 II .
  비밀화秘密花 - .
  위대한 변태 The.
  전현순展
  서동훈展
  박우진 10주기 .
  정철展-제1전시.
  강태춘展
  한수희展
  비우다 - 김영진.
  페르미온-열두 .
  Mother
  Na drawing
  이영진展
  안체르 마르씨 -.
  류춘오展
  Visible, Invisi.
  HARMONY - Khugj.
  박은주展
  Every Day, Sere.
  breath 숨 : 틈 .
  There 그 너머 -.
  기억의 변주 & .
  기억의 변주 & .
  이미지 아토포스.
  최성재展
2018년
  VOGUE GIRL - ED.
  김훤환展
  美의 讚美 The P.
  Break 2018 MIRO
  마중 - 윤심연展
  이영준展
  함혜원展
  남설展
  김애리展
  마음속 풍경 - .
  bubbles(Memorie.
  life onto life .
  Visible, Invisi.
  앨리스의 정원 A.
  현존의 서 impre.
  2018년 금강미술.
  꿈의 집 - 박수.
  숨 - 전가을展
  류숲展
  Na drawing
  김용경展
  금다혜展
  Various points .
  그녀를 위한 치.
  우리의 동그란 .
  무위無爲의 항아.
  헤세드 HESED - .
  Bouquet for Som.
2017년
  25th대전금속조.
  유경아展
  Being In-betwee.
  노은선展
  마음에 귀를 기.
  이만우展
  방진태展
  아티언스 대전 .
  우명애展
  공생적 자연 Sym.
  A Hairy Chair A.
  Next Door Alice
  장수경展
  김철겸展
  김대연展
  Na drawing
  영혼의 빛으로 .
  MICROCOSMOS - .
  정철展
  꽃이 필 때 - 백.
  FRACTAL - 문수.
  mom’s room 3 -.
  김두환展
  정은미展
2016년
  김기엽展
  정유림展
  여기가 아닌 세.
  김호성展
  fragment 2 - 백.
  현대인의 일상&#.
  INTERACTION 2 -.
  자연의 소리 The.
  박세은展
  낯-설다 Unfamil.
  계룡산분청ㆍ念 .
  추秋억
  지움회展
  예술-그리고 동.
  SPECTRUM - 유재.
  Various points .
  감사 - 강돈신展
  홍빛나展
  가국현展
  김순선展
  백점예展
  윤옥현展
  정유진展
  강호생展
  마음의 풍경 - .
  당신을 사랑합니.
  김용경展
  우명애展
  감정의 형상 - .
  김일도展
  Teapot II
2015년
  그리지 않고는 .
  정원희展
  조명신展
  김서은展
  숲길을 거닐다
  Perspective of .
  정규돈展
  동그라미 - 송지.
  Printing Image.
  김대연展
  오늘의 드로잉#2.
  임대영展
  조경 Landscape .
  우리들의 초상 -.
  나의 정원 - 김.
  순환적 의미로의.
  유경아展
  가국현展
  이상한 공간 - .
  윤정훈展
  최기정展
  송인展
  임성호의 도판화.
  유희와 발견展
  박진우展
  믿고 싶은 땅 - .
  109展
  김병진展
  시간의 향기 II .
  바라보기 - 박홍.
  이홍원展
  장수경展
  지의류畵 - 김순.
  접시와 사발로 .
2014년
  최성호展
  정연우展
  분청에 계룡산을.
  김려향展
  백선영展
  우아한 세계 - .
  꽃비 내리던 날..
  한인규展
  김시연展
  전영展
  박수용展
  We... - 김수복.
  대전풍경 - 느낌.
  신지숙展
  우명애展
  LINE - The Begi.
  아날로지 Analog.
  박한나展
  더 팔레트 - 6인.
  김언광展
  작은그림 큰선물.
  유병호展
  김영진展
  문수만展
  서영호展
  이상봉展
  Sweet, Sweet - .
  황제성展
  윤옥현展
  초상草像 - 성민.
  아기磁器展
  장창익 목판화展
  박정덕展
2013년
  이진수展
  유경자의 빈 그.
  조성미展
  Here we are - .
  Utopia - 임성희.
  노주용展
  코즈마 토시히로.
  함혜원展
  PENTAS+展
  나를 바라보다, .
  달을 품은 호랑.
  Temporal Record.
  달콤한 나의 도.
  Nature and Man .
  Nostalgia - 양.
  Where I am - 김.
  장창익展
  1984 - 예미展
  임성빈展
  이강욱展
  人ᆞ山-.
  연상록展
  나무나무 - 국지.
  나진기展
  김병진展
  최성재展
  송일섭展
  새앙쥐 스토리-.
  Color · Song .
  홍승연展
  Microcosmos - .
  Ceramic Cross -.
  김기택展
  Tangerine Dream.
  가국현展
  2013 자녀방에 .
  김영순展
  두번째 몽상 - .
2012년
  2013 Art Calend.
  느슨한 피부 - .
  철의 꽃 鐵花 - .
  secret garden -.
  Nature and Man .
  ‘영성(divinity.
  관계 - 이원용展
  끈, 그리고 사유.
  황나현展
  일년생 - 성민우.
  송채례展
  민정숙展
  소소한 풍경 - .
  시를 보다 - 이.
  KIAF 2012 - 노.
  KIAF 2012 - 김.
  KIAF 2012 - 김.
  김정미展
  우화하다
  양자역학 - 임현.
  옻칠 2인 2색展
  윤정훈展
  oriental still .
  2012 작은 것이 .
  사람들-그 이쁜 .
  당신은 나의 황.
  바람의 지문 - .
  양미혜展
  보문도르치展
  낭만고양이의 봄.
  송현숙展
  이재윤展
  그릇을 즐기다...
  현실의 확장 - .
  Stone-DreamR.
  허강展
  양순호展
  금상첨화 錦上添.
  정규돈展
  가국현의 작은행.
  안치인展
  자녀방에 걸어주.
2011년
  기 지하흐 Guy G.
  꽃, 너에게 묻다.
  희망을 사색하다.
  창형展
  노주용展
  내안의 풍경 - .
  남명래展
  양미혜의 토분 .
  사람긋기 - 노명.
  향기가 있는 공.
  The Odd Nature .
  KIAF 2011 - 김.
  Greed-Dream - .
  Decorate Image .
  임연창展
  송병집展
  농지화 農地畵 -.
  신민상展
  연경학인展
  최누리展
  임성빈展
  작은 것이 아름.
  이숙휘展
  김병진展
  연상록展
  shimmery-photog.
  김경원展
  홍승연展
  두번째 선악과 -.
  one fine day....
  자연과 사람 - .
  가국현展
  새로운 이야기 -.
  천경자 "大田 .
  송계 박영대展
  인도 이야기-LOV.
  2011 자녀방에 .
  박수용展
2010년
  회상 - 전좌빈展
  꽃展
  인상기억방법 - .
  비행 飛行 FLY -.
  상상예찬 - 손민.
  알거나 혹은 모.
  Traveller - 송.
  시간의 향기 - .
  송인展
  천국의 풍경 - 2.
  매화중독梅花中.
  KIAF/10 김경화.
  이재호展
  김철겸展
  이용제展
  박진하展
  행운을 부르는 .
  홍상식展
  이종우展
  강석문展
  Teapot展 - 주전.
  수상한 녀석들 -.
  Europe Antique .
  노혜신展
  작은 것이 아름.
  그리다展
  2010 자녀방에 .
2009년
  月成 김두환展
  우리동네 - 문선.
  가국현展
  Homage & Cathar.
  5人의 인도기행 .
  Must Have ̵.
  나비 Le Papillo.
  Opus展
  Cool Fiction - .
  Art · Textile .
  말하지 않은 비.
  에덴으로의 회복.
  The EIDOS ̵.
  윤정훈 Relation
  김윤섭 들은 얘.
  Chocolate展
2008년
  자녀방에 걸어주.
  이수동작품전
  북바인딩 전시회
  작은그림 명화展
  H 컬렉션
 
 
 이영진展
 전시기간 : 2019. 05. 09 ~ 2019. 05. 15
 참여작가 : 이영진(Lee Youngjin 李永鎭)
 오 프 닝   : 
 



『 이영진展 』

Lee Youngjin Solo Exhibition :: Painting











▲ 이영진, Gravity 01시간 30분 58초
130.3x162.2cm, Oil on Canvas, 2018









전시작가  이영진(Lee Youngjin 李永鎭)
전시일정  2019. 05. 09 ~ 2019. 05. 15
관람시간  Open 10:00 ~ Close 18:00(수 ~14:00)
∽ ∥ ∽

모리스갤러리(Morris Gallery)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5-21
T. 042-867-7009
www.morrisgallery.co.kr









● 일상 에너지의 회화적 표현

허나영(미술비평)


‘일상’은 최근 미술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소재이다. 분쟁 지역에서의 삶이나 상처받은 여성의 고백 등 비극적인 소재가 예술이 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 누구나 겪게 되는 일상 역시 여러 방식으로 예술이 되고 있다. 이는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며 치유를 하고자 하는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에게 필요한 이야기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예술가 역시 이 사회를 살아가는 한 개인으로서 자신 만의 경험과 감정을 가장 잘 하는 방식으로 표현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특히 화가는 시각이미지로 자신의 일상을 표현하게 된다. 이미지(image)는 어떠한 형태를 가진 상(像)이다. 그래서 이미지는 마음속에 있기도 하고 눈앞에 표현되기도 한다. 이렇듯 가시적이기도 비가시적이기도 하다. 그리고 비가시적인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것이 화가의 역할일 것이다. 이를 작가 이영진은 회화의 가장 매체적인 특성인 회화적 붓질로 드러낸다.






▲ 이영진, Million dollar 02시 12분 35초
97.0x130.3cm, Oil on Canvas, 2017







▲ 이영진, The Grey 01시 47분 38초
97.0x130.3cm, Oil on Canvas, 2017







▲ 이영진, 대전 중앙시장2
130.3x162.2cm, Oil on Canvas, 2018




삶의 에너지


이영진은 일상의 삶 속에서 마주친 사람들, 걷던 길, 스크린으로 본 영화, 여행한 장소 등을 그린다. 그래서 화폭에는 시장, 기차역, 버스터미널이나 정류장, 영화관, 미술관 등 누구나 한번쯤 지나쳤을 만한, 봤을 법한 장소가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작가가 살고 있는 대전지역의 모습이기도 하다. 작업실이 위치해있는 중앙시장에 북적이는 사람들, 다른 지역과 대전을 오고가는 사람들이 지나치는 역과 터미널, 영화 상영시간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모습 등 작가와 일상의 공간이 유사한 사람들은 한번쯤 알아볼 만한 장소이다. 하지만 작가 특유의 단순화된 형태와 붓질 덕분에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어디에서나 볼 법한 장소이기도 하다. 이렇듯 평범한 장소를 그리게 된 것은 자신이 있었던 장소에 대한 일종의 기록과 같은 것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즐겨 가게 되는 중앙시장, 복합터미널과 영화관, 여행 갔던 파리의 미술관 모습을 작가는 사진으로 찍었고 그렇게 ‘기록된 일상’은 화폭에 확대된다. 작가만의 기억을 바탕으로 말이다.

작가는 이렇게 사람들이 오고가는 장소에서 어떠한 에너지를 얻는다고 한다. 작업실에서 홀로 작업에 몰두하다가 밖으로 나가 사람들이 많은 거리를 걸을 때면 무언가 치유를 받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이영진의 화폭 속에는 어떠한 장소이든 많은 사람들의 모습이 보인다. 분명 이 장면을 보고 있는 작가와 소통을 하고 있진 않다. 그 누구도 화면 밖을 바라보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저 차단되어 있는 생경한 공간은 아니다. 화가의 시선, 즉 이 화폭을 바라보고 있는 관람자의 시각에서 보았을 때 그림 속 상황에 함께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인물들은 우리보다 앞서서 걸어가고 있거나 영화관에서 함께 온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미술관에서 작품 사이를 오가거나 작품을 감상하고 있기에 마치 우리가 그 자리에 있는 듯한 현장감이 형성된다.

이러한 현장감은 작품 속 인물이나 상황이 세밀하게 묘사가 되어 있지 않기에 더 강화된다. 작가 이영진 특유의 단순한 형태와 붓질, 그리고 색감은 인물들이 누구인지 특정하게 지칭하진 않지만 이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 지 어떠한 상황인 지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그러면서도 작가의 경험적 시각과 느낌이 투영된 듯한 색감과 붓질은 그저 정지된 화면이 아니라 진행되고 있는 현실의 한 부분인 듯해 보인다. 특히 현 시점에 한국에서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법한 일상의 한 부분이다. 그렇기에 작가가 의도하진 않았지만 마치 시장 상인의 소리와 장보는 이들의 왁자지껄한 대화가 들리는 듯하고, 영화관에서 영화예고편 광고소리와 함께 사람들의 말소리가 들리는 듯이다. 이영진이 자신의 경험을 사진으로 찍고, 그 찰나의 순간을 남긴 화폭은 다시 우리에게 말을 걸고 있다. 당신도 겪어본 시간이자 공간 아니냐고 말이다. 그렇게 작가는 그림으로 우리와 대화를 하고 있다.






▲ 이영진, 대전에서 본 사물놀이
145.0x400.3cm, Acrylic on Canvas, 2019







▲ 이영진, 버스 안에서 풍경
130.3x97.0cm, Oil on Canvas, 2017







▲ 이영진, 오르세 미술관 풍경1
130.3x97.0cm, Oil on Canvas, 2017




기억된 이미지들의 중첩


그런데 언뜻 낯선 이미지가 있다. 클로즈업 된 인물의 모습이거나 혹은 상관없는 장소에 있는 이미지들이다. 게다가 화면 아래쪽에 거칠게 하얀 글자가 써 있기도 하다. 이 이미지들이 낯설게 보이는 것은 다른 작품들과 달리 영화 속 한 장면이기 때문이다. 작가가 인상깊게 보았던 영화인 <그래비티>나 <밀리언달러 베이비> 중 한 장면을 일상을 기록하듯 그림으로 남겨두는 것이다. 단지 단상만이 아니라 스틸이미지를 보면서 화면의 이미지와 함께 번역한 대사를 적어두어 이 장면이 영화임을 알게 한다. 그런데 작가는 일상의 모습을 그리는 작업과 영화 이미지를 그리는 작업을 하면서 우연하게 겹쳐지는 과정을 겪게 되었다고 한다. 이영진은 일반적인 유화작업처럼, 몇 개의 캔버스에 밑칠을 한 후에 마르기를 기다리며 여러 작업을 거의 동시에 하게 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영화관 모습에 <그래비티>의 한 장면이 들어가기도 하면서 자신이 그리는 그림들 간에 연계성을 만든다. 이 지점에서 새로운 재미가 만들어진다.

언뜻 어떠한 상황 속에 생경한 이미지가 들어가게 된다면, 그 상황이 일어났던 시점에 작가가 떠올랐던 이미지를 함께 그렸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는 영화나 소설에서 주인공이 어떠한 상황에 처했을 때 과거이미지를 떠올리는 것과 같다. 하지만 이영진은 오히려 하나의 의미텍스트인 그림을 그리는 시점에, 또 다른 그림에서 그리던 기억 이미지를 투영하고 있다. 다시 말해 과거의 사건들 간의 중첩이 기억의 중첩이라면, 이영진의 작업은 기억이 이미 시각화된 이미지들끼리 다시금 미끄러지며 중첩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영진의 그림은 과거의 회상이 아닌 또 다른 현재가 된다. 그리고 그러한 현재성은 거친 붓질로 더 분명해진다. 마치 윌렘 드 쿠닝(Willem de Kooning)이 거친 붓질로 형상을 만들면서도 지우기도 하는 표현적인 화면을 통해, 작가의 행위가 있다는 현재성을 드러냈듯이 말이다. 이러한 현재성을 이영진은 최근 작업에서 드로잉을 통하여 강화하였다.






▲ 이영진, 오르세 미술관 풍경2
97.0x130.3cm, Oil on Canvas, 2017







▲ 이영진, 친구들과 식사
130.3x97.0cm, Oil on Canvas, 2017







▲ 이영진, 프랑스 가족 여행 식당 풍경
97.0x130.3cm, Oil on Canvas, 2017




회화적 몸짓으로 풀어낸 이미지


이번 전시를 위하여 제작한 대작에서는 사물놀이와 함께 기억된 이미지들을 그리는 행위를 통하여 중첩하고 있다. 빠른 붓질을 통하여 드로잉으로 표현한 이 작업은 이영진의 작업세계를 응축하고 있다. 사물놀이 패의 신명나는 소리와 움직임 속에서 미술관의 장면, 영화속 스틸이미지, 버스정류장의 사람들 모습 등을 함께 그렸다. 이러한 그리는 행위는 작가의 기억법이며, 그 결과로 표현된 드로잉은 관객들과 소통한다.

주변의 삶에서 시작된 이영진의 회화는 또 다른 모습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특유의 색과 붓질을 유지하면서 말이다. 이러한 일상성의 회화적 표현은 지금 현대사회에 필요한 소통 가능한 현대미술의 모습일 것이다. 이 사회를 살아가는 한 사람으로서 이영진이 바라본 세상에 대한 경험이자 감정의 기록물이며, 이 기록물과 이미지의 중첩을 또 다른 사람이 그 의미를 유추해내고 해석하게 한다. 이러한 과정이야말로 화가가 세상에 던질 수 있는 질문이자 자기표현일 것이다. 그렇기에 앞으로 작가 이영진이 풀어나갈 더욱 다양한 세계에 대한 경험과 그 기록들이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