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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억의 변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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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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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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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인의 일상&#.
  INTERACTION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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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arious poi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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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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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숲길을 거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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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IAF 2012 - 김.
  KIAF 2012 - 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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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eed-Drea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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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상예찬 - 손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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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동네 - 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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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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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은그림 명화展
  H 컬렉션
 
 
 조형적 공명 II Compositional Resonance II - 윤장우展
 전시기간 : 2019. 08. 08 ~ 2019. 08. 14
 참여작가 : 윤장우(Yoon Changwoo 怡秀 尹長祐)
 오 프 닝   : 2019. 08. 08 PM 5:00
 



『 조형적 공명 II Compositional Resonance II - 윤장우展 』

Yoon Changwoo Solo Exhibition :: Painting











▲ 윤장우, Resonance of Primitive Sensibility 원초적 감성의 공명
130.3x97cm, Oil on Canvas









전시작가  윤장우(Yoon Changwoo 怡秀 尹長祐)
전시일정  2019. 08. 08 ~ 2019. 08. 14
초대일시  2019. 08. 08 PM 5:00
관람시간  Open 10:00 ~ Close 18:00
∽ ∥ ∽
모리스갤러리(Morris Gallery)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5-21
T. 042-867-7009
www.morrisgallery.co.kr









● 조형적 공명 II Compositional Resonance II

윤장우


뇌과학적 사실과 예술과의 융합을 통한 시각예술 창조

시각예술의 창작과정에서 요구되는 개념적 측면의 도구(Tool)로서 인공지능, 뇌과학의 사실 혹은 이론을 사용한다. 이를 이용하여 기존 예술 작품을 분석하고 정립된 이론을 기반으로 예술 작품의 창작에 적용하고자 한다.

미디어 아트 등의 현대미술에서 TV, 콘텐츠, 프로그램 등이 예술 창작의 도구로 사용되듯이 과학적 사실들은 예술 창작의 미디엄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적용은 그 사실을 단순 사용하는 수준에서부터 피드백을 통한 고차원 융합까지 다양한 수준이 가능하다.

본 전시에서는 시각관련 뇌과학적 사실의 시각예술화, 공감각적 융합예술, 인공지능 감정 분석 결과와 시각예술 작품과의 융합 및 뇌과학적 기억 분석 결과의 시각예술화의 네 가지 부류에 대한 융합예술 작품을 선보인다.

The brain processes infinite information into a finite appearance to create a world of relationships and meanings. 뇌는 무한한 정보를 유한한 피상으로 처리하여 관계성과 의미를 가지는 세상을 만든다.


I. 시각관련 뇌과학적 사실의 시각예술화

눈이 사물을 분석하는 뇌과학적 사실을 회화에 융합하여 인지적인 회화의 공명 방식을 구현하는 회화 작품 작업이다. 눈을 통하여 뇌에서 보는 형상(현상)은 실제 자연의 본질이 아닌 피상이다. 피상은 개인적인 삶을 통하여 구성된 연결구조의 지식에 의한 해석에 따라 추상화된다. 본다는 것은 단순한 사물의 구성을 보는 것 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보는 순간 그에 대한 연결된 경험, 지식, 좋고 싫음의 감정 등이 함께 발현된다. 어떤 구성을 보았을 때 그것이 나의 뇌에서의 분석을 통하여 나의 감정을 자극할 때 그 부분에 대한 공명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공명이란 눈을 통해 인식되는 외적 조형 요소와 나의 뇌 속의 내적 요소들 간의 울림이다.






▲ 윤장우, Agony R.1 & R.2
변형 40호, Oil on Canvas




조형적 공명(Compositional Resonance)

상기 작품은 감정을 일으키는 요소의 심리학적, 뇌과학적 분석 사실을 예술 작품에 접목한 것이다. 상기 작품의 붉은색 수직선은 상단이 왼쪽으로 1도 정도 기운 상태로서 이 기울기는 감정을 관장하는 오른쪽 뇌를 무의식적으로 자극하여 감정적인 느낌을 관람자에게 유도한다. 본 작품에 융합 활용된 과학적인 사실은 많은 수의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의 그림들이 공통적으로 예수의 머리가 관람자가 볼때 왼쪽으로 기운 것을 심리학자들이 분석한 결과에 기인한다. 뇌과학적으로 인간의 오른편 뇌는 감정을 주로 관장하고 왼편 뇌는 논리적 사고를 주로 관장하므로, 우리가 예수의 그림을 볼 때 우울, 고뇌 등의 감정이 생겨나며 이는 오른쪽 뇌를 자극하고, 자연스럽게 오른쪽 뇌의 신경이 연결된 신체 왼편이 영향을 받으므로 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 머리가 왼쪽으로 기울게 그렸다는 설명이다. 본인은 이러한 과학적 연구 결과를 예술작품에 응용하여 붉은 수직선을 왼쪽으로 기울임으로서 관람객의 오른쪽 뇌를 무의식적으로 자극하도록 하여 관람객의 감정을 보다 더 유도하는 융합적 작품을 만들었다.






▲ 윤장우, Praising moment resonance
72.7x90.9cm, Oil on Canvas







▲ 윤장우, City Run. Dropping city
80.3x116.8cm, Oil on Canvas




감각적 피상의 공명(感覺的 皮相의 共鳴, Resonance of sensory recognition)


자연을 볼때 감흥을 느끼는 경우는 내적 연관성을 발견할 수 있는 경우이다. 연관성은 내가 기존에 보았던 경험, 가지고 있는 지식 등이 해당한다. 이때 연관성을 발견하고 구축하기 위한 추상화의 작업도 병행된다. 이러한 작업은 뇌 메모리의 유한성에 기인한다. 유한한 공간 안에 많은 것들을 기억하기 위한 시각의 추상화와 지식화가 진행된다. 자연을 볼때 무질서한 듯 보이는 장면 가운데에서 리듬을 발견하고 대칭을 통한 조화를 보는 지식화 과정을 통하여 내가 가진 기존 지식과의 어울림을 추구한다.


공명(어울린다는 것)은 기억적 단편의 의식화 과정을 통한 추출이나 회상을 통해
개인의 경험을 비추어보는 것이다.
공명적 울림은 새로운 관계의 생성을 의미하며,
이 관계(연결)가 반복적 재생 가능화 되어 구체화 되었을 때에
생리적 변화에 의한 새로운 앎(개념)이 생성되며
이는 희열을 가져오는 人間 활동의 한 부분이 된다






▲ 윤장우, Instant moment of Analysis 分析的 刹那
53x45.5cm, Oil on Canvas




뇌과학적 기억 분석 결과의 시각예술화


우리의 뇌에서 시각시스템은 사진기와 달리 장면을 그대로 보고 분석하지 않는다. 보는 순간 그 장면은 수많은 점, 선, 면으로 분해되어 의미를 찾기 시작한다. 의미 분석은 장면을 이루는 점을 보는 낮은 수준에서 시작하여, 장면안의 물체가 무엇인지 단어로 생각나는 높은 수준까지 단계적으로 순식간에 일어난다. 시각시스템은 사물의 명도 분석과 색채 분석, 운동 분석이 병렬적으로 진행되며, 순간적이 움직임에 대한 분석과 명도에 대한 분석이 보다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인간은 언듯 보고도 그 잔상의 기억이 오래 남는 신비로운 뇌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 윤장우, Instant Analysis_T1_No.2
60.6x72.7cm, Oil on Canvas







▲ 윤장우, Instant Analysis_T4_No.1
60.9x30.5cm, Oil on Canvas




보는 것이란 무엇인가?


최종적으로 우리가 ‘보는 것’은 망막에 맺히는 상이 아니라 뇌를 거쳐서 오는 시각 정보로서, 거기에는 기억, 판단, 감정 등이 개입되고 결합된다.

뇌과학적 측면에서 예술은 놀라움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예술 작품을 본다는 것이 단순히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이 아닌 감정, 판단 등이 결합되어 나타나는 뇌세포들의 생리적, 물리적 변화를 동반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