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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전시
  우명애展
  11-111-1-1-11-1.
예정전시
지난전시 - 2019년
  MADE - 소정희展
  마주하기
  미스터 나전칠기.
  김대연展
  실바레빗:How ar.
  On the road - .
  玄의 비상 - 박.
  2019 미로-Time
  유재권展
  다화茶話_이야기.
  鶴丁 視想樂 書.
  An Intimate Loo.
  조은빛展
  조형적 공명 II .
  비밀화秘密花 - .
  위대한 변태 The.
  전현순展
  서동훈展
  박우진 10주기 .
  정철展-제1전시.
  강태춘展
  한수희展
  비우다 - 김영진.
  페르미온-열두 .
  Mother
  Na drawing
  이영진展
  안체르 마르씨 -.
  류춘오展
  Visible, Invisi.
  HARMONY - Khugj.
  박은주展
  Every Day, Sere.
  breath 숨 : 틈 .
  There 그 너머 -.
  기억의 변주 & .
  기억의 변주 & .
  이미지 아토포스.
  최성재展
2018년
  VOGUE GIRL - ED.
  김훤환展
  美의 讚美 The P.
  Break 2018 MIRO
  마중 - 윤심연展
  이영준展
  함혜원展
  남설展
  김애리展
  마음속 풍경 - .
  bubbles(Memorie.
  life onto life .
  Visible, Invisi.
  앨리스의 정원 A.
  현존의 서 impre.
  2018년 금강미술.
  꿈의 집 - 박수.
  숨 - 전가을展
  류숲展
  Na drawing
  김용경展
  금다혜展
  Various points .
  그녀를 위한 치.
  우리의 동그란 .
  무위無爲의 항아.
  헤세드 HESED - .
  Bouquet for Som.
2017년
  25th대전금속조.
  유경아展
  Being In-betwee.
  노은선展
  마음에 귀를 기.
  이만우展
  방진태展
  아티언스 대전 .
  우명애展
  공생적 자연 Sym.
  A Hairy Chair A.
  Next Door Alice
  장수경展
  김철겸展
  김대연展
  Na drawing
  영혼의 빛으로 .
  MICROCOSMOS - .
  정철展
  꽃이 필 때 - 백.
  FRACTAL - 문수.
  mom’s room 3 -.
  김두환展
  정은미展
2016년
  김기엽展
  정유림展
  여기가 아닌 세.
  김호성展
  fragment 2 - 백.
  현대인의 일상&#.
  INTERACTION 2 -.
  자연의 소리 The.
  박세은展
  낯-설다 Unfamil.
  계룡산분청ㆍ念 .
  추秋억
  지움회展
  예술-그리고 동.
  SPECTRUM - 유재.
  Various points .
  감사 - 강돈신展
  홍빛나展
  가국현展
  김순선展
  백점예展
  윤옥현展
  정유진展
  강호생展
  마음의 풍경 - .
  당신을 사랑합니.
  김용경展
  우명애展
  감정의 형상 - .
  김일도展
  Teapot II
2015년
  그리지 않고는 .
  정원희展
  조명신展
  김서은展
  숲길을 거닐다
  Perspective of .
  정규돈展
  동그라미 - 송지.
  Printing Image.
  김대연展
  오늘의 드로잉#2.
  임대영展
  조경 Landscape .
  우리들의 초상 -.
  나의 정원 - 김.
  순환적 의미로의.
  유경아展
  가국현展
  이상한 공간 - .
  윤정훈展
  최기정展
  송인展
  임성호의 도판화.
  유희와 발견展
  박진우展
  믿고 싶은 땅 - .
  109展
  김병진展
  시간의 향기 II .
  바라보기 - 박홍.
  이홍원展
  장수경展
  지의류畵 - 김순.
  접시와 사발로 .
2014년
  최성호展
  정연우展
  분청에 계룡산을.
  김려향展
  백선영展
  우아한 세계 - .
  꽃비 내리던 날..
  한인규展
  김시연展
  전영展
  박수용展
  We... - 김수복.
  대전풍경 - 느낌.
  신지숙展
  우명애展
  LINE - The Begi.
  아날로지 Analog.
  박한나展
  더 팔레트 - 6인.
  김언광展
  작은그림 큰선물.
  유병호展
  김영진展
  문수만展
  서영호展
  이상봉展
  Sweet, Sweet - .
  황제성展
  윤옥현展
  초상草像 - 성민.
  아기磁器展
  장창익 목판화展
  박정덕展
2013년
  이진수展
  유경자의 빈 그.
  조성미展
  Here we are - .
  Utopia - 임성희.
  노주용展
  코즈마 토시히로.
  함혜원展
  PENTAS+展
  나를 바라보다, .
  달을 품은 호랑.
  Temporal Record.
  달콤한 나의 도.
  Nature and Man .
  Nostalgia - 양.
  Where I am - 김.
  장창익展
  1984 - 예미展
  임성빈展
  이강욱展
  人ᆞ山-.
  연상록展
  나무나무 - 국지.
  나진기展
  김병진展
  최성재展
  송일섭展
  새앙쥐 스토리-.
  Color · Song .
  홍승연展
  Microcosmos - .
  Ceramic Cross -.
  김기택展
  Tangerine Dream.
  가국현展
  2013 자녀방에 .
  김영순展
  두번째 몽상 - .
2012년
  2013 Art Calend.
  느슨한 피부 - .
  철의 꽃 鐵花 - .
  secret garden -.
  Nature and Man .
  ‘영성(divinity.
  관계 - 이원용展
  끈, 그리고 사유.
  황나현展
  일년생 - 성민우.
  송채례展
  민정숙展
  소소한 풍경 - .
  시를 보다 - 이.
  KIAF 2012 - 노.
  KIAF 2012 - 김.
  KIAF 2012 - 김.
  김정미展
  우화하다
  양자역학 - 임현.
  옻칠 2인 2색展
  윤정훈展
  oriental still .
  2012 작은 것이 .
  사람들-그 이쁜 .
  당신은 나의 황.
  바람의 지문 - .
  양미혜展
  보문도르치展
  낭만고양이의 봄.
  송현숙展
  이재윤展
  그릇을 즐기다...
  현실의 확장 - .
  Stone-DreamR.
  허강展
  양순호展
  금상첨화 錦上添.
  정규돈展
  가국현의 작은행.
  안치인展
  자녀방에 걸어주.
2011년
  기 지하흐 Guy G.
  꽃, 너에게 묻다.
  희망을 사색하다.
  창형展
  노주용展
  내안의 풍경 - .
  남명래展
  양미혜의 토분 .
  사람긋기 - 노명.
  향기가 있는 공.
  The Odd Nature .
  KIAF 2011 - 김.
  Greed-Dream - .
  Decorate Image .
  임연창展
  송병집展
  농지화 農地畵 -.
  신민상展
  연경학인展
  최누리展
  임성빈展
  작은 것이 아름.
  이숙휘展
  김병진展
  연상록展
  shimmery-photog.
  김경원展
  홍승연展
  두번째 선악과 -.
  one fine day....
  자연과 사람 - .
  가국현展
  새로운 이야기 -.
  천경자 "大田 .
  송계 박영대展
  인도 이야기-LOV.
  2011 자녀방에 .
  박수용展
2010년
  회상 - 전좌빈展
  꽃展
  인상기억방법 - .
  비행 飛行 FLY -.
  상상예찬 - 손민.
  알거나 혹은 모.
  Traveller - 송.
  시간의 향기 - .
  송인展
  천국의 풍경 - 2.
  매화중독梅花中.
  KIAF/10 김경화.
  이재호展
  김철겸展
  이용제展
  박진하展
  행운을 부르는 .
  홍상식展
  이종우展
  강석문展
  Teapot展 - 주전.
  수상한 녀석들 -.
  Europe Antique .
  노혜신展
  작은 것이 아름.
  그리다展
  2010 자녀방에 .
2009년
  月成 김두환展
  우리동네 - 문선.
  가국현展
  Homage & Cathar.
  5人의 인도기행 .
  Must Have ̵.
  나비 Le Papillo.
  Opus展
  Cool Fiction - .
  Art · Textile .
  말하지 않은 비.
  에덴으로의 회복.
  The EIDOS ̵.
  윤정훈 Relation
  김윤섭 들은 얘.
  Chocolate展
2008년
  자녀방에 걸어주.
  이수동작품전
  북바인딩 전시회
  작은그림 명화展
  H 컬렉션
 
 
 玄의 비상 - 박수억展
 전시기간 : 2019. 10. 24 ~ 2019. 10. 30
 참여작가 : 박수억(Park Soouk)
 오 프 닝   : 
 



『 玄의 비상 - 박수억展 』

Park Soouk Solo Exhibition :: Painting











▲ 박수억, 기억20
100x80cm, 장지에 수묵









전시작가  박수억(Park Soouk)
전시일정  2019. 10. 24 ~ 2019. 10. 30
관람시간  Open 10:00 ~ Close 18:00
∽ ∥ ∽
모리스갤러리(Morris Gallery)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5-21
T. 042-867-7009
www.morrisgallery.co.kr









● 무채의 빈색(公色)으로서 진색(眞色), 사의(寫意)를 좆다

홍경한(미술평론가)


작가 박수억의 조형세계를 지탱하는 것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에 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세월동안 여러 번의 작업변화를 일궈왔는데, 언제나 그 중심엔 수묵이 들어있었다. 그리고 수묵은 내면의 정신을 담아내는 기운생동(氣韻生動)을 소실점으로 하는, 자신만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축이었다.

그의 과거작품과 근래 작품은 여러 면에서 구분된다. 특히 근작에 이르러 더욱 강화되는 비움은 형상 위주의 옛 작품과는 많이 다르다. 덜어내고 깎아냈으나, 오히려 사유의 여백은 확장되는 경향을 보인다. 이는 다시 말해 비움으로서의 채움이다.






▲ 박수억, 기억21
100x80cm, 장지에 수묵







▲ 박수억, 기억23
46x53cm, 장지에 혼합재료







▲ 박수억, 기억51
100x80cm, 장지에수묵







▲ 박수억, 기억52
100x80cm, 장지에 혼합재료




작가는 자신의 글에서 “수묵화는 안에서 우러나는 어떤 보이지 않는 신비의 힘을 요구하게 되고 그 힘은 사의(寫意)로 표현되기 때문에 여기서 직시하는 힘이란 눈에 보이는 외적인 완력이 아니라 감춰진 우주의 기운을 말하는 것이며 또한 일상의 색채 중의 하나인 흑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현상계의 모든 가시적 색상을 흡수한 무채의 빈색(公色)으로서 진색(眞色)을 나타내는 것이다”라고 썼는데, 필자는 2018년을 그 시작으로 꼽는다.

사의(寫意), 형상이 아닌 의미를 옮기는 것이라고 했던가, 무언가 아련한, 미지의 세계인 양 해무 깃든 듯한 2018년작 <독도 1>은 그 단어의 근원을 열람케 하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시원하고 아득한 공간감과 여백의 미, 정적인 운율을 가득 품은 형상과 배경은 차분하면서 오묘한 감정을 불러온다. 독특한 묵(墨)의 결 또한 잘 살려내고 있는데, 고된 노동력을 뒷받침되어야 가능할 정도로 일일이 점을 찍어 그린 <독도2>와, <귀향>에서 극에 달한다.

서정성을 끌어안은 고즈넉한 운치와 더불어 툭툭 치듯 단(短) 붓질을 힘 있게 사용한 특유의 묵법이 주어진 공간 속에서 안정적으로 위치하는 이 그림들은 어쩌면 섬과 바다, 길과 산의 모습을 그린 것에 불과하지만 작가가 말한 빈색, 그 다채로운 심미적 색채가 형과 함께 촉촉함으로 다가온다. 정신으로 만나 마음으로 보고 손으로 그려낸 풍경, 미세한 떨림까지 동반하는 고요까진 아니더라도 먹과 물이 종이에 스며들며 만들어내는 흑백 농담의 변주, 섬세한 필체와 절제된 감도는 수묵조형세계에 대한 남다른 시선을 덧대기에 아쉬움이 없다.

전통성을 부정하지 않으면서 현대적인 여운을 저버리지 않는 것 또한 박수억 작업의 흥미로운 지점이다. 태고로부터 전승되어 온 만물을 인문학적으로 재해석함으로써 참된 도리를 깨닫고, 그 도리를 분동(分銅)으로 어디 하나 치우침 없이 자연의 진리에 다가서면서, 동시에 수묵화의 현대성을 가감 없이 개간하는 것, 한껏 사유의 공백을 열어놓되 우리 삶 속에 살아있는 정신을 자연스럽게 녹여내고자 하는 것…, 이것이 박수억 작업의 일관된 지향점이었다.

박수억의 <현의 비상(玄-飛上)> 연작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와 연소적이지만 항구적이고 내면적인 자기 체험은 되풀이된다. 작품 간 격차가 존재하나 크게 보면 이 시기 또한 보다 멀리 걷기 위한 필연의 마디로 해석할 수 있다. 눈에 보이는 사실에 대한 재현의 서술을 지양한 채, 생략된 형상 대신 원과 삼각형, 그리고 면과 선이 들어섰다. 이를 달리 말하면 기하추상의 도래로, 과거 세잔(Paul Cezanne)이 그러했던 것처럼 자연과 사물의 본질을 삼각형, 사각형, 원 등으로 파악하고 있음을 확인하게 한다. 덕분에 가시적 이해를 전제로 한 내러티브는 낮아졌으며 이미지의 기호성으로 인한 사유의 여울은 되레 커졌다.

특히 시원한 공간감과 자로 잴 수 없는 어둠, 무언가 미완의 여운까지 품은 묵(墨)의 번짐은 “현의 다양한 해석과 질감을 농밀하게 겹쳐져 깊이 있는 색감을 나타내어 휘날리듯 뿌려서 우주공간에 펼쳐보이게 한다.”는 작가의 주장을 대리한다. 이때의 ‘묵’은 묘사가 배제되었기에 주어진 영역을 넘어 사방으로 펼쳐지며 다양한 색을 짓는다. 더구나 별다른 기법을 사용치 않고도 자신이 담고자 하는 내적 미감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은 여타 작품 대비 하나의 변별요소이다.






▲ 박수억, 에너지
25x25cm, 순지에 혼합재료







▲ 박수억, 에너지
25x25cm, 장지에 혼합재료







▲ 박수억, 확산18
100x80cm, 장지에 혼합재료







▲ 박수억, 확산19
100x80cm, 천에 혼합재료




박수억 예술의 차안세계, 그 본질에 접근하고자 하는 염원과 경주를 확인하는 건 어렵지 않다. “자연을 객관화 시킨다는 개념으로 전통 화재(畵材)를 찾아가고 있다.”는 말에서처럼 명확한 좌표를 갖고 지향하고 있음 또한 뚜렷하다.

어쨌든 박수억은 그동안 과학자라는 세간의 시선에서 탈피하여 지필묵의 효용성, 자연을 모티프로 하는 작업을 이어왔고 어느 순간부터는 현실성을 배제하지 않는 진경산수(眞景山水)로의 진입을 본격적으로 모색했다. 그리고 그 예술적 밑동은 언제나 수묵정신이었다. 이를 작가의 말로 대신하면 “안에서 우러나는, 어쩌면 보이지 않는 신비의 힘”이었다는 것이고, 그 수묵의 순수성을 바탕으로 변화를 시도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다행히도 변화는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