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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전시
예정전시
지난전시 - 2020년
  윤예진展
  박건우展
  강철규展
  Frieze of Life .
  침묵의 공간_dis.
  소소한 봄날 - .
  가국현展
2019년
  감성과 이성의 .
  지의류 그림 속 .
  우명애展
  MADE - 소정희展
  마주하기
  미스터 나전칠기.
  11-111-1-1-11-1.
  김대연展
  실바레빗:How ar.
  On the road - .
  玄의 비상 - 박.
  2019 미로-Time
  유재권展
  다화茶話_이야기.
  鶴丁 視想樂 書.
  An Intimate Loo.
  조은빛展
  조형적 공명 II .
  비밀화秘密花 - .
  위대한 변태 The.
  전현순展
  서동훈展
  박우진 10주기 .
  정철展-제1전시.
  강태춘展
  한수희展
  비우다 - 김영진.
  페르미온-열두 .
  Mother
  Na drawing
  이영진展
  안체르 마르씨 -.
  류춘오展
  Visible, Invisi.
  HARMONY - Khugj.
  박은주展
  Every Day, Sere.
  breath 숨 : 틈 .
  There 그 너머 -.
  기억의 변주 & .
  기억의 변주 & .
  이미지 아토포스.
  최성재展
2018년
  VOGUE GIRL - ED.
  김훤환展
  美의 讚美 The P.
  Break 2018 MIRO
  마중 - 윤심연展
  이영준展
  함혜원展
  남설展
  김애리展
  마음속 풍경 - .
  bubbles(Memorie.
  life onto life .
  Visible, Invisi.
  앨리스의 정원 A.
  현존의 서 impre.
  2018년 금강미술.
  꿈의 집 - 박수.
  숨 - 전가을展
  류숲展
  Na drawing
  김용경展
  금다혜展
  Various points .
  그녀를 위한 치.
  우리의 동그란 .
  무위無爲의 항아.
  헤세드 HESED - .
  Bouquet for Som.
2017년
  25th대전금속조.
  유경아展
  Being In-betwee.
  노은선展
  마음에 귀를 기.
  이만우展
  방진태展
  아티언스 대전 .
  우명애展
  공생적 자연 Sym.
  A Hairy Chair A.
  Next Door Alice
  장수경展
  김철겸展
  김대연展
  Na drawing
  영혼의 빛으로 .
  MICROCOSMOS - .
  정철展
  꽃이 필 때 - 백.
  FRACTAL - 문수.
  mom’s room 3 -.
  김두환展
  정은미展
2016년
  김기엽展
  정유림展
  여기가 아닌 세.
  김호성展
  fragment 2 - 백.
  현대인의 일상&#.
  INTERACTION 2 -.
  자연의 소리 The.
  박세은展
  낯-설다 Unfamil.
  계룡산분청ㆍ念 .
  추秋억
  지움회展
  예술-그리고 동.
  SPECTRUM - 유재.
  Various points .
  감사 - 강돈신展
  홍빛나展
  가국현展
  김순선展
  백점예展
  윤옥현展
  정유진展
  강호생展
  마음의 풍경 - .
  당신을 사랑합니.
  김용경展
  우명애展
  감정의 형상 - .
  김일도展
  Teapot II
2015년
  그리지 않고는 .
  정원희展
  조명신展
  김서은展
  숲길을 거닐다
  Perspective of .
  정규돈展
  동그라미 - 송지.
  Printing Image.
  김대연展
  오늘의 드로잉#2.
  임대영展
  조경 Landscape .
  우리들의 초상 -.
  나의 정원 - 김.
  순환적 의미로의.
  유경아展
  가국현展
  이상한 공간 - .
  윤정훈展
  최기정展
  송인展
  임성호의 도판화.
  유희와 발견展
  박진우展
  믿고 싶은 땅 - .
  109展
  김병진展
  시간의 향기 II .
  바라보기 - 박홍.
  이홍원展
  장수경展
  지의류畵 - 김순.
  접시와 사발로 .
2014년
  최성호展
  정연우展
  분청에 계룡산을.
  김려향展
  백선영展
  우아한 세계 - .
  꽃비 내리던 날..
  한인규展
  김시연展
  전영展
  박수용展
  We... - 김수복.
  대전풍경 - 느낌.
  신지숙展
  우명애展
  LINE - The Begi.
  아날로지 Analog.
  박한나展
  더 팔레트 - 6인.
  김언광展
  작은그림 큰선물.
  유병호展
  김영진展
  문수만展
  서영호展
  이상봉展
  Sweet, Sweet - .
  황제성展
  윤옥현展
  초상草像 - 성민.
  아기磁器展
  장창익 목판화展
  박정덕展
2013년
  이진수展
  유경자의 빈 그.
  조성미展
  Here we are - .
  Utopia - 임성희.
  노주용展
  코즈마 토시히로.
  함혜원展
  PENTAS+展
  나를 바라보다, .
  달을 품은 호랑.
  Temporal Record.
  달콤한 나의 도.
  Nature and Man .
  Nostalgia - 양.
  Where I am - 김.
  장창익展
  1984 - 예미展
  임성빈展
  이강욱展
  人ᆞ山-.
  연상록展
  나무나무 - 국지.
  나진기展
  김병진展
  최성재展
  송일섭展
  새앙쥐 스토리-.
  Color · Song .
  홍승연展
  Microcosmos - .
  Ceramic Cross -.
  김기택展
  Tangerine Dream.
  가국현展
  2013 자녀방에 .
  김영순展
  두번째 몽상 - .
2012년
  2013 Art Calend.
  느슨한 피부 - .
  철의 꽃 鐵花 - .
  secret garden -.
  Nature and Man .
  ‘영성(divinity.
  관계 - 이원용展
  끈, 그리고 사유.
  황나현展
  일년생 - 성민우.
  송채례展
  민정숙展
  소소한 풍경 - .
  시를 보다 - 이.
  KIAF 2012 - 노.
  KIAF 2012 - 김.
  KIAF 2012 - 김.
  김정미展
  우화하다
  양자역학 - 임현.
  옻칠 2인 2색展
  윤정훈展
  oriental still .
  2012 작은 것이 .
  사람들-그 이쁜 .
  당신은 나의 황.
  바람의 지문 - .
  양미혜展
  보문도르치展
  낭만고양이의 봄.
  송현숙展
  이재윤展
  그릇을 즐기다...
  현실의 확장 - .
  Stone-DreamR.
  허강展
  양순호展
  금상첨화 錦上添.
  정규돈展
  가국현의 작은행.
  안치인展
  자녀방에 걸어주.
2011년
  기 지하흐 Guy G.
  꽃, 너에게 묻다.
  희망을 사색하다.
  창형展
  노주용展
  내안의 풍경 - .
  남명래展
  양미혜의 토분 .
  사람긋기 - 노명.
  향기가 있는 공.
  The Odd Nature .
  KIAF 2011 - 김.
  Greed-Dream - .
  Decorate Image .
  임연창展
  송병집展
  농지화 農地畵 -.
  신민상展
  연경학인展
  최누리展
  임성빈展
  작은 것이 아름.
  이숙휘展
  김병진展
  연상록展
  shimmery-photog.
  김경원展
  홍승연展
  두번째 선악과 -.
  one fine day....
  자연과 사람 - .
  가국현展
  새로운 이야기 -.
  천경자 "大田 .
  송계 박영대展
  인도 이야기-LOV.
  2011 자녀방에 .
  박수용展
2010년
  회상 - 전좌빈展
  꽃展
  인상기억방법 - .
  비행 飛行 FLY -.
  상상예찬 - 손민.
  알거나 혹은 모.
  Traveller - 송.
  시간의 향기 - .
  송인展
  천국의 풍경 - 2.
  매화중독梅花中.
  KIAF/10 김경화.
  이재호展
  김철겸展
  이용제展
  박진하展
  행운을 부르는 .
  홍상식展
  이종우展
  강석문展
  Teapot展 - 주전.
  수상한 녀석들 -.
  Europe Antique .
  노혜신展
  작은 것이 아름.
  그리다展
  2010 자녀방에 .
2009년
  月成 김두환展
  우리동네 - 문선.
  가국현展
  Homage & Cathar.
  5人의 인도기행 .
  Must Have ̵.
  나비 Le Papillo.
  Opus展
  Cool Fiction - .
  Art · Textile .
  말하지 않은 비.
  에덴으로의 회복.
  The EIDOS ̵.
  윤정훈 Relation
  김윤섭 들은 얘.
  Chocolate展
2008년
  자녀방에 걸어주.
  이수동작품전
  북바인딩 전시회
  작은그림 명화展
  H 컬렉션
 
 
 지의류 그림 속 깊이 숨은 뜻은 - 김순선展
 전시기간 : 2019. 12. 12 ~ 2019. 12. 18
 참여작가 : 김순선(Kim Soonsun 金淳銑)
 오 프 닝   : 
 



『 지의류 그림 속 깊이 숨은 뜻은 - 김순선展 』

Kim Soonsun Solo Exhibition :: Painting











▲ 김순선, 지리산 화엄사에서3
Acrylic and Sand on Canvas, 61x73cm, 2016









전시작가  김순선(Kim Soonsun 金淳銑)
전시일정  2019. 12. 12 ~ 2019. 12. 18
관람시간  Open 10:00 ~ Close 18:00
∽ ∥ ∽
모리스갤러리(Morris Gallery)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5-21
T. 042-867-7009
www.morrisgallery.co.kr









● 지의류 그림 속 깊이 숨은 뜻은

황찬연(홍성 이응노의집 학예연구사)


여러분은 빈말들로, 나의 꿈과 어린 시절을 빼앗아갔습니다. 생태계 전체가 무너지고, 대규모 멸종의 시작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당신들은 돈과 영원한 경제 성장이라는 꾸며낸 이야기만 늘어놓고 있을 뿐입니다. 어떻게 감히 그럴 수 있습니까! - 그레타 툰베리(유엔총회 연설문 중 발췌)

산행 중 우연히 발견한 지의류에 마음이 끌려 붓을 들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지 꽤 오래된, 시도 쓰고 학술연구도 하지만 그림만큼은 정말 한우물만 파고 있는 작가 김순선. 그는 처음 지의류의 모습을 선명하게 그려보이는 태도를 취했다가 독학을 통해 지식이 쌓여지고 자연스러운 예술적 표현방식을 습득하며 다종다양한 지의류의 형태 속에서 자신만의 미감을 덧붙이기 시작했다. 그간 익숙하지 않은 유화 붓과 미끌거리는 물감, 생각처럼 나오지 않는 색의 조합, 보기와 달리 낭창거리는 붓 끝으로 대상의 형태를 붙잡으려니 목과 어깨, 팔과 손은 뻑뻑하기가 마른 맺돌질보다 더했을 것이다. 그 후로 오랫동안 과묵하게 때론 흥에 넘쳐 작업하기를 반복하더니만 결국에는 다양한 재료들을 섞어가며 지의류 모사를 넘어 지의류의 형태와 색에 그의 영감을 덧입혀 엄숙한 생명감을 부여하고 있다.






▲ 김순선, 나주 불회사에서
Acrylic and Sand on Canvas, 61x73cm, 2019







▲ 김순선, 불영사에서
Acrylic and Sand on Canvas, 53x73cm, 2019







▲ 김순선, 울진 백암산에서
Acrylic and Sand on Canvas, 65x91cm, 2019







▲ 김순선, 횡성에서2
Acrylic and Sand on Canvas, 60.5x72.5cm, 2019




초창기 작가의 말대로 지의류 사진을 10-20배 확대하여 그 디테일함을 참조하며 붓질을 이어간다고 하였으나, 최근에는 작가의 언급을 따르지 않아도 물 흐르듯 그림이 그려지고 있으리라 짐작한다. 더욱이 2018년도 이후에는 지의류 그림이라는 최초의 모방성을 넘어 현대미술에서의 회화성까지도 보여진다. 만일 그가 지의류 그림이란 제목만 붙이지 않고 <무제>라거나 의미심장한 제목을 칭한다면 어떻게 관객들이 반응할지 자못 궁금해지기도 하다. 그의 그림은 지의류의 촘촘한 구조를 살펴 그리기 때문에 아주 빽빽한 구조를 보인다. 따라서 나무의 껍질이나, 수북하게 쌓인 나뭇잎, 패조류의 껍질 등 자연사물의 형태를 꼭 닮아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모래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기에 유화물감의 매끄러운 표면과 물질성보다는 거칠고 윤곽이 흐릿해지며 강렬한 물질성이 더 확고히 드러나기에 작품에서는 명확한 이미지보다는 무엇인가를 암시하는 듯한, 숨어있는 듯 한 생생한 느낌이 더 강렬해 진다. 이러한 특성은 보는 이로 하여금 자연의 생명력이나, 태초의 신비감 또는 자연조화의 원리나, 자신의 상상 속에서의 어떠한 세계를 감지하게 하고, 마음껏 상상하는 터를 마련해 주는 추상회화의 특성을 지닌다. 그러나 작가 김순선은 구태여 유행하는 현대미술가 타이틀을 얻기 위해 작품의 제목을 알쏭달쏭하고 현학적인 미사여구를 붙이지 않을 것임은 그의 성정을 조금이라도 엿본 사람으로서 감히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작가 김순선의 그림은 본래 지의류의 제 멋을 닮아있어 아름답다거나 추하다는 관점에서는 멀리 벗어나 있다. 하여 그의 관심은 예술이네, 회화이네, 작가이네 하는 그 척하는 곳에 있지 아니하다. 그가 제주도립미술관 전시에 초청받았을 때 그는 한라산과 제주지역 몇 곳을 답사하며 지의류의 서식환경을 살펴보는 연구자의 태도를 잊지 않았다. “그래도 다행히 제주도는 아직 환경이 나쁘지 않아요. 환경문제를 고려하여 시급히 대책을 마련한다면 이곳 제주도의 지의류1)는 멸종을 면할 수 있어요.”라고 지의류 전문가적 의견을 설명하며 전시에 참가한 다른 작가들에게 지의류와 환경문제의 상관성에 대해 설파했다. 화행畵行이 일치되는 작가다. 김순선은 지의류를 그림을 그리며 단지 지의류의 형태만을 간취하지 않았다. 그는 해외의 지의류 연구 자료를 수집 검토하였고, 서식지부터 환경조건, 종류의 다양성 등 그의 제작행위는 연구자의 연구과정과도 일치했다. 그가 지의류의 모습에서 어떠한 형태를 발견하며 벅찬 감회로 설명하던 모습 속에서 그의 지의류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애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가 그리는 것은 단순히 지의류만이 아니에요. 지의류가 말해준 자연의 본질이에요. 인간도 자연에서 나왔죠. 사람들이 진정한 의미의 자연을 느끼고 볼 수 있도록 전도사 역할을 하고 싶어요”

그의 그림이 지향하는바 혹은 그의 그림을 통해 감지되는 것은 인류에 의해 시작되어 지구공동체의 파멸을 가져 올 대재앙에 직면해 있는 환경문제일 것이 분명하다. 한 몸 뉘일 곳이 사라지는 북극곰, 비닐을 몸에 감은 채 바다를 유영하는 거북이, 플라스틱 이물질을 뱃속에 한 가득담은 고래 등 심각한 환경피해문제, 환경파괴로 인한 피해생명체들이 시차를 두어 방송에 소개되는 등 우리 인류를 포함하고 있는 전지구적 환경문제에 대한 비상신호는 매일매일 매체를 통해 우리에게 전달된다. 그러나 정치계, 과학기술계, 인문 철학 예술계 등 각계각층에서는 저마다 대책 마련과 문제의식 공유에 분주한 것 같지만 그것은 많은 시일과 전국가적 단체적 협력이 필요한 일이다. 오히려 현시점에서 더 중요하고 시급한 것은 법과 규제가 아니라 공동체와 개인들의 인식과 대안적 행동, 실천적 노력이 주요하며 작가의 목소리는, 붓 끝의 침묵의 언어는 그곳을 예리하게 지적하고 있다.






▲ 김순선, 지리산 화엄사에서1
Acrylic and Sand on Canvas, 91x117cm, 2016








▲ 김순선, 지리산 화엄사에서4
Acrylic and Sand on Canvas, 61x73cm, 2018







▲ 김순선, 지리산 화엄사에서5
Acrylic and Sand on Canvas, 91x73cm, 2017




“공장과 산업생산물 등 인간의 욕망이 우리의 근원인 자연을 좀먹게 하고 파괴한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려 합니다. 다만 그것을 예술로 승화해 ‘아름다운 경고’를 하는 것이죠”


작가 김순선의 작품과 예술세계를 한동안 관찰해왔던 경험 또 전시기획자와 출품작가라는 인연이 있어 그에 대한 짧은 단상을 남기면서 “당신들, 어떻게 감히 그럴 수 있습니까!”라 일갈一喝하는 그레타 툰베리의 준엄한 질책에서 김순선의 그림이 연결되는 것은 그의 그림이 지닌 현재적 내재성, 또는 예술과 인문학, 과학철학이 지향하는 사회학적 윤리와 예술의 사회적 기능과 예술가의 역할에 자신 스스로가 낮은 자세로 임해 있기에 우리 모두에게 깊은 울림으로 다가오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리고 앞으로도 4만 여종의 지의류 그림을 그린다하니 기쁜 마음과 응원으로 기대해보며 김순선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완성되어가는 시기 즈음 우리의 심각한 환경문제도 어느 정도 해결되어 있기를 바란다. 


1) 김순선 설명을 참조하여 지의류에 대해 부연설명하자면, 지의류는 균류와 조류가 붙어서 공생하는 생물체다. 사막과 툰드라 지역에서도 자라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녀 ‘땅의 옷’이라 불리지만, 아무데서나 살지 못한다. 환경오염, 특히 대기오염에 민감하게 반응해 지표생물로 불린다. 지구에 약 4만 종이 있으며 그 중 700~800여종이 국내에 서식한다고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