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현재전시
  VOGUE GIRL - ED.
예정전시
지난전시 - 2018년
  김훤환展
  美의 讚美 The P.
  Break 2018 MIRO
  마중 - 윤심연展
  이영준展
  함혜원展
  남설展
  김애리展
  마음속 풍경 - .
  bubbles(Memorie.
  life onto life .
  Visible, Invisi.
  앨리스의 정원 A.
  현존의 서 impre.
  2018년 금강미술.
  꿈의 집 - 박수.
  숨 - 전가을展
  류숲展
  Na drawing
  김용경展
  금다혜展
  Various points .
  그녀를 위한 치.
  우리의 동그란 .
  무위無爲의 항아.
  헤세드 HESED - .
  Bouquet for Som.
2017년
  25th대전금속조.
  유경아展
  Being In-betwee.
  노은선展
  마음에 귀를 기.
  이만우展
  방진태展
  아티언스 대전 .
  우명애展
  공생적 자연 Sym.
  A Hairy Chair A.
  Next Door Alice
  장수경展
  김철겸展
  김대연展
  Na drawing
  영혼의 빛으로 .
  MICROCOSMOS - .
  정철展
  꽃이 필 때 - 백.
  FRACTAL - 문수.
  mom’s room 3 -.
  김두환展
  정은미展
2016년
  김기엽展
  정유림展
  여기가 아닌 세.
  김호성展
  fragment 2 - 백.
  현대인의 일상&#.
  INTERACTION 2 -.
  자연의 소리 The.
  박세은展
  낯-설다 Unfamil.
  계룡산분청ㆍ念 .
  추秋억
  지움회展
  예술-그리고 동.
  SPECTRUM - 유재.
  Various points .
  감사 - 강돈신展
  홍빛나展
  가국현展
  김순선展
  백점예展
  윤옥현展
  정유진展
  강호생展
  마음의 풍경 - .
  당신을 사랑합니.
  김용경展
  우명애展
  감정의 형상 - .
  김일도展
  Teapot II
2015년
  그리지 않고는 .
  정원희展
  조명신展
  김서은展
  숲길을 거닐다
  Perspective of .
  정규돈展
  동그라미 - 송지.
  Printing Image.
  김대연展
  오늘의 드로잉#2.
  임대영展
  조경 Landscape .
  우리들의 초상 -.
  나의 정원 - 김.
  순환적 의미로의.
  유경아展
  가국현展
  이상한 공간 - .
  윤정훈展
  최기정展
  송인展
  임성호의 도판화.
  유희와 발견展
  박진우展
  믿고 싶은 땅 - .
  109展
  김병진展
  시간의 향기 II .
  바라보기 - 박홍.
  이홍원展
  장수경展
  지의류畵 - 김순.
  접시와 사발로 .
2014년
  최성호展
  정연우展
  분청에 계룡산을.
  김려향展
  백선영展
  우아한 세계 - .
  꽃비 내리던 날..
  한인규展
  김시연展
  전영展
  박수용展
  We... - 김수복.
  대전풍경 - 느낌.
  신지숙展
  우명애展
  LINE - The Begi.
  아날로지 Analog.
  박한나展
  더 팔레트 - 6인.
  김언광展
  작은그림 큰선물.
  유병호展
  김영진展
  문수만展
  서영호展
  이상봉展
  Sweet, Sweet - .
  황제성展
  윤옥현展
  초상草像 - 성민.
  아기磁器展
  장창익 목판화展
  박정덕展
2013년
  이진수展
  유경자의 빈 그.
  조성미展
  Here we are - .
  Utopia - 임성희.
  노주용展
  코즈마 토시히로.
  함혜원展
  PENTAS+展
  나를 바라보다, .
  달을 품은 호랑.
  Temporal Record.
  달콤한 나의 도.
  Nature and Man .
  Nostalgia - 양.
  Where I am - 김.
  장창익展
  1984 - 예미展
  임성빈展
  이강욱展
  人ᆞ山-.
  연상록展
  나무나무 - 국지.
  나진기展
  김병진展
  최성재展
  송일섭展
  새앙쥐 스토리-.
  Color · Song .
  홍승연展
  Microcosmos - .
  Ceramic Cross -.
  김기택展
  Tangerine Dream.
  가국현展
  2013 자녀방에 .
  김영순展
  두번째 몽상 - .
2012년
  2013 Art Calend.
  느슨한 피부 - .
  철의 꽃 鐵花 - .
  secret garden -.
  Nature and Man .
  ‘영성(divinity.
  관계 - 이원용展
  끈, 그리고 사유.
  황나현展
  일년생 - 성민우.
  송채례展
  민정숙展
  소소한 풍경 - .
  시를 보다 - 이.
  KIAF 2012 - 노.
  KIAF 2012 - 김.
  KIAF 2012 - 김.
  김정미展
  우화하다
  양자역학 - 임현.
  옻칠 2인 2색展
  윤정훈展
  oriental still .
  2012 작은 것이 .
  사람들-그 이쁜 .
  당신은 나의 황.
  바람의 지문 - .
  양미혜展
  보문도르치展
  낭만고양이의 봄.
  송현숙展
  이재윤展
  그릇을 즐기다...
  현실의 확장 - .
  Stone-DreamR.
  허강展
  양순호展
  금상첨화 錦上添.
  정규돈展
  가국현의 작은행.
  안치인展
  자녀방에 걸어주.
2011년
  기 지하흐 Guy G.
  꽃, 너에게 묻다.
  희망을 사색하다.
  창형展
  노주용展
  내안의 풍경 - .
  남명래展
  양미혜의 토분 .
  사람긋기 - 노명.
  향기가 있는 공.
  The Odd Nature .
  KIAF 2011 - 김.
  Greed-Dream - .
  Decorate Image .
  임연창展
  송병집展
  농지화 農地畵 -.
  신민상展
  연경학인展
  최누리展
  임성빈展
  작은 것이 아름.
  이숙휘展
  김병진展
  연상록展
  shimmery-photog.
  김경원展
  홍승연展
  두번째 선악과 -.
  one fine day....
  자연과 사람 - .
  가국현展
  새로운 이야기 -.
  천경자 "大田 .
  송계 박영대展
  인도 이야기-LOV.
  2011 자녀방에 .
  박수용展
2010년
  회상 - 전좌빈展
  꽃展
  인상기억방법 - .
  비행 飛行 FLY -.
  상상예찬 - 손민.
  알거나 혹은 모.
  Traveller - 송.
  시간의 향기 - .
  송인展
  천국의 풍경 - 2.
  매화중독梅花中.
  KIAF/10 김경화.
  이재호展
  김철겸展
  이용제展
  박진하展
  행운을 부르는 .
  홍상식展
  이종우展
  강석문展
  Teapot展 - 주전.
  수상한 녀석들 -.
  Europe Antique .
  노혜신展
  작은 것이 아름.
  그리다展
  2010 자녀방에 .
2009년
  月成 김두환展
  우리동네 - 문선.
  가국현展
  Homage & Cathar.
  5人의 인도기행 .
  Must Have ̵.
  나비 Le Papillo.
  Opus展
  Cool Fiction - .
  Art · Textile .
  말하지 않은 비.
  에덴으로의 회복.
  The EIDOS ̵.
  윤정훈 Relation
  김윤섭 들은 얘.
  Chocolate展
2008년
  자녀방에 걸어주.
  이수동작품전
  북바인딩 전시회
  작은그림 명화展
  H 컬렉션
 
 
 shimmery-photogene - 박진명展
 전시기간 : 2011-05-26 ▶ 2011-06-08
 참여작가 : 박진명(Park Jinmyung 朴眞皿)
 오 프 닝   : 2011-05-26 AM 10:30
 


『 shimmery-photogene - 박진명展 』

Park Jinmyung Solo Exhibition :: Painting











▲ 박진명, shimmery-달 항아리
높이 55 x 지름 58cm, 화선지 위에 먹, 채색, 배접, 2011









전시작가 박진명(Park Jinmyung 朴眞皿)
전시일정 2011. 05. 26 ~ 2011. 06. 08
초대일시 2011. 05. 26 AM 10:30
관람시간 Open 10:00 ~ Close 19:00(주말 18:00)
∽ ∥ ∽

모리스갤러리(Morris Gallery)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7-1
T. 042-867-7009
www.morrisgallery.co.kr









● 침묵의 바람이 짓는 풍경, 그 사유의 이미지

홍경한(미술평론가)


1. 작가 박진명의 그림 속엔 바람이 머문다. 거칠지 않게, 조용히 숨죽이고 있어야 들릴 수 있을 만큼 천천히 떠도는 미풍(微風)이 작품 전반에 휘돈다. 침묵에 가까운 이 바람은 무심한 듯 숨겨진 고요를 일깨우고, 그 유속은 부드럽게 공간을 어루만지듯 느리게 느리게 돌고 돌아 우리네 감춰진 미감을 흔들어 놓는다. 그러나 때로 그것은 부서진 보석처럼 흩뿌려진 화사함으로, 만개한 꽃송이들이 나부끼듯 반짝이는 잔상들로 자리한다. 우리가 그의 작품에서 낮고 여린 여운을 체감할 수 있는 것도 꽃망울을 끌어안은 채 산화되고 있는 그 보이지 않는 풍속 탓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진명의 작품에는 묵의 향연이 배어 있다. 이름 없는 무명초의 흔들림도, 활짝 피어난 매화 혹은 벚꽃의 생감(生感)도 그 묵에서 비롯된다 해도 그르지 않다. 검거나 하얀 바탕 위에 자릴 잡는 묵의 운용은 난을 치고, 꽃을 피우며 이슬과 공기를 머금고 흘러 다니며 서정(敍情)을 채록한다. 나아가 사물의 가치를 기록하고 자연 생명의 본질을 심는다. 이것들이 박진명 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이랄 수 있다. 허나 보다 중시해야할 건 다름 아닌 그의 작품에 녹아 있는 이러한 여감이 어떻게 생성되었느냐에 있다. 그것은 작가의 작업 환경을 비롯한 사물에 대한 시선, 그리고 그 표현성을 좇다 보면 확인할 수 있다. 그의 작업실이 있는 청주엔 강이 있고 산이 있으며 턱 낮은 제방이 있다. 그 강과 제방 사이엔 갈대가 자라고 이름 모를 자연물들이 사시사철 무심한 듯 지나는 바람에 흔들리며 서있다. 헌데 남들은 그냥 지나칠 것만 같은 그것들에서 작가는 생명의 경이로움을 발견하고 미적 잔상을 읽는다. 이리저리 서걱거리며 요동하는 여러해살이풀, 쉽게 눈길조차 받지 못하는 다양한 무명초들에서 심상을 떠올린다. 그리고 그 생명체들과 혼재된 자연물들은 모두 그의 그림의 화두(畵頭)가 됨과 동시에 새롭게 작명(作名)된다.






▲ 박진명, shimmery-photogene
45x120cm, 화선지 위에 먹, 채색, 배접, 2011







▲ 박진명, shimmery-photogene
100x360cm, 화선지 위에 먹, 채색, 배접, 2011







▲ 박진명, shimmery-photogene
높이 55 x 지름 43cm, 화선지 위에 먹, 채색, 배접, 2010







▲ 박진명, shimmery-달 항아리
높이 55 x 지름 58cm, 화선지 위에 먹, 채색, 배접, 2011

 


2. 망막에 맺힌 자연과 기억 속에 안주된 자연물은 작가의 손길을 타고 화폭(畵幅)에 오롯이 앉아 파릇한 새순을 피운다. 거칠거나 때론 부드러운 붓질, 화선지를 담금질하는 수묵의 놀림이 따사로운 봄빛 스쳐가듯 화면을 누비면 휘영청 달빛이 놓이고 어둠이 빛을 발한다. 깊고 짙은 어둠에서 더욱 도드라지는 밝음이 이끄는 길을 따라 메마른 공간(空間)에 생명이 안착(安着)되며, 스며들어 보이지 않거나 가시적으로 내리 앉은 꽃잎들이 조용하게 싹을 틔운다. 등골 시리게 춥고, 뙤약볕보다 뜨거운 작업실에서 밤새도록 그림과 마주 앉아 일종의 의식(意識)과 무의식(無意識)이 뒤섞인 과정을 거쳐 비로소 그 이름 없는 것들은 그렇게 하나의 이미지가 되어 세상에 얼굴을 내민다. 가끔은 크거나 작은 화면에 녹엽과 이름 모를 꽃들이 어울려 피어나 살포시 고개를 떨어뜨리며 뜻밖의 서정을 읊는다. 그러는 사이 하얗던 공간은 어느새 아침저녁으로 마주하던 들판이 되고, 흔들리듯 착시된 공간은 명암도 음영도 없는 이상(理想)의 세계로 다가서고 있음을 목도하게 된다. 이처럼 희미하게 미동하는 사물들과 배경의 어울림은 작가에 의해 일차적으론 일정한 미의식의 선형으로, 그리고 보다 넓게는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이 직시한 언표인 익숙한 것을 낯설게 읽는 사유이미지와 풍경으로 재창조된다. 이것이 박진명 작업의 매력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2010년과 2011년 근작에 해당하는 연작을 꼽을 수 있다. '망막에 맺힌 아른아른하게 빛나는 잔상(殘像)' 정도로 풀이할 수 있는 이 작품들은 필자의 시각에 과거 전통적이랄 수 있는 그의 한국화들과 두 가지 측면에서 변별성을 지닌다. 첫 번째는 수묵의 짙음이 사물의 형상을 거둬들이지만 그것이 되레 실체와 존재성을 더욱 부각시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2009년 열린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에서의 작품전에 선보인 <난>이나 노송이 드문드문 놓인 몇몇의 작품들, 그리고 2007년도 작품인 시리즈와 오늘날의 연작은 확연히 다른데, 지필묵의 일반적 활용과 보편적 형상성, 그리고 여백의 미와 같은 통상적 표현에서 변별의 이유를 제공한다. 더구나 근작들은 유별난 시각적 충격을 주진 않으나, 반면 은은하고 신선한 개안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종의 시각적, 감흥적 판타스마고리아(Phantasmagoria)와 유사한 현상을 들춰낸다는 사실은 과거 일부 작품과 일정한 간극을 둔다. 이는 아이러니하게도 또 다른 신작인 나, 2008년도 작 와도 차이를 유지한다. 뿐만 아니라 연작의 경우 무엇보다 고정되어 불변하는 모든 명명으로부터 자유로운 개별적 실존성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여타 작품들과 다름을 발견토록 하며, 특히 자신의 주위에 있는 미약한 존재들(생명들)을 포용하려는 작가 의지와 그 투영이 구차한 설명 없이도 가장 잘 드러나고 있음은 남다른 의미부여를 가능케 한다. 이는 결국 더불어 존재하는 사물의 가치와 본질에 다가서려는 박진명의 관념을 보다 확연히 읽을 수 있도록 하기에 그것에 대한 의미부여는 특별할 수밖에 없다. 두 번째는 그의 지난 화사(畵史)를 엿볼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실제로 그의 2007년도 작품들을 보면 현재의 작품에 이르도록 하는 전후변별의 시메트리(Symmetry)를 염두에 두도록 한다. 또한 2008년부터 2009년도에 제작된 그림들은 오늘날의 연작을 포함한 외형성이 중첩된 와 같은 여러 실험적인 시도를 풍성하게 만들 수 있게 한 과정이었음을 판단케 만든다. 이들은 하나같이 먹의 활용이나 공간의 구성, 그리고 의미를 남기는 흔적들이 작금의 작품과 일정한 흐름 아래 놓여 있음을 일러주며, 일종의 차연(差延)으로 다가섬을 부정하지 못하도록 한다.






▲ 박진명, shimmery-달 항아리
높이 73 x 지름 76cm, 화선지위에 먹, 채색, 배접, 2011







▲ 박진명, shimmery-달 항아리
높이 73 x 지름 76cm, 화선지 위에 먹, 채색, 배접, 2011







▲ 박진명, shimmery-달 항아리
높이 79 x 지름 76cm, 화선지 위에 먹, 채색, 배접, 2011







▲ 박진명, shimmery-뜰
45x120cm, 화선지 위에 먹, 채색, 배접, 2011




3. 박진명의 그림은 꽃과 식물이라는 형상의 단순한 재현이 아닌, 보잘 것 없는 대상에 생기를 불어 넣고 그것을 의미화 한다는 점에서 값짐을 동반한다. 작화를 이어가는 주된 심상(心想)의 재료가 되는 그 자연물들의 호흡과 손길을 거부하지 않는 심성에 진정한 가치부여도 아쉽지 않도록 한다. 그러면서도 그 동력이 되는 주요 소재인 다양한 대상들이 작가의 생각과 느낌을 특정한 도화로 드러내는 언어로마저 부족함이 없다는 것은 조형성의 추구에서도 눈길을 외면하기 힘들게 한다. 특히 작은 것에도 소중한 가치를 부여하려는 작가의 태도야말로 그의 그림을 관통하는 진정성이라 해도 그르지 않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비록 완전한 사실성을 지니지 않으면서도 인식적인 형태에서 벗어나지 않는 박진명의 작품 속 이미지들을 보며 새로운 풍경이 펼쳐짐을 인식한다. 아름다운 상과 향을 지닌 실체에 머물기를 수용하기 보다는 존재성에 관한 고찰에 더욱 무게를 두고 있는 개화한 풍경을 연상한다. 다시 말해 보일 듯 보이지 않게 삐죽거리듯 드러난 채, 또한 숨바꼭질하듯 자신의 위치를 확연히 각인(刻印)시키며 먹빛에 갇힌 꽃들과 외형을 갖춘 달 항아리, 구체적인 도상을 하고 있는 자연물들 모두 결국은 작가의 관념과 삶, 자연에 대한 태도와 미적 조형성과 평행선을 긋는 표상(表象)이요, 현실의 내외성을 그림으로 잇는 풍경이 아닌가 싶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