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현재전시
  김훤환展
예정전시
지난전시 - 2018년
  美의 讚美 The P.
  Break 2018 MIRO
  마중 - 윤심연展
  이영준展
  함혜원展
  남설展
  김애리展
  마음속 풍경 - .
  bubbles(Memorie.
  life onto life .
  Visible, Invisi.
  앨리스의 정원 A.
  현존의 서 impre.
  2018년 금강미술.
  꿈의 집 - 박수.
  숨 - 전가을展
  류숲展
  Na drawing
  김용경展
  금다혜展
  Various points .
  그녀를 위한 치.
  우리의 동그란 .
  무위無爲의 항아.
  헤세드 HESED - .
  Bouquet for Som.
2017년
  25th대전금속조.
  유경아展
  Being In-betwee.
  노은선展
  마음에 귀를 기.
  이만우展
  방진태展
  아티언스 대전 .
  우명애展
  공생적 자연 Sym.
  A Hairy Chair A.
  Next Door Alice
  장수경展
  김철겸展
  김대연展
  Na drawing
  영혼의 빛으로 .
  MICROCOSMOS - .
  정철展
  꽃이 필 때 - 백.
  FRACTAL - 문수.
  mom’s room 3 -.
  김두환展
  정은미展
2016년
  김기엽展
  정유림展
  여기가 아닌 세.
  김호성展
  fragment 2 - 백.
  현대인의 일상&#.
  INTERACTION 2 -.
  자연의 소리 The.
  박세은展
  낯-설다 Unfamil.
  계룡산분청ㆍ念 .
  추秋억
  지움회展
  예술-그리고 동.
  SPECTRUM - 유재.
  Various points .
  감사 - 강돈신展
  홍빛나展
  가국현展
  김순선展
  백점예展
  윤옥현展
  정유진展
  강호생展
  마음의 풍경 - .
  당신을 사랑합니.
  김용경展
  우명애展
  감정의 형상 - .
  김일도展
  Teapot II
2015년
  그리지 않고는 .
  정원희展
  조명신展
  김서은展
  숲길을 거닐다
  Perspective of .
  정규돈展
  동그라미 - 송지.
  Printing Image.
  김대연展
  오늘의 드로잉#2.
  임대영展
  조경 Landscape .
  우리들의 초상 -.
  나의 정원 - 김.
  순환적 의미로의.
  유경아展
  가국현展
  이상한 공간 - .
  윤정훈展
  최기정展
  송인展
  임성호의 도판화.
  유희와 발견展
  박진우展
  믿고 싶은 땅 - .
  109展
  김병진展
  시간의 향기 II .
  바라보기 - 박홍.
  이홍원展
  장수경展
  지의류畵 - 김순.
  접시와 사발로 .
2014년
  최성호展
  정연우展
  분청에 계룡산을.
  김려향展
  백선영展
  우아한 세계 - .
  꽃비 내리던 날..
  한인규展
  김시연展
  전영展
  박수용展
  We... - 김수복.
  대전풍경 - 느낌.
  신지숙展
  우명애展
  LINE - The Begi.
  아날로지 Analog.
  박한나展
  더 팔레트 - 6인.
  김언광展
  작은그림 큰선물.
  유병호展
  김영진展
  문수만展
  서영호展
  이상봉展
  Sweet, Sweet - .
  황제성展
  윤옥현展
  초상草像 - 성민.
  아기磁器展
  장창익 목판화展
  박정덕展
2013년
  이진수展
  유경자의 빈 그.
  조성미展
  Here we are - .
  Utopia - 임성희.
  노주용展
  코즈마 토시히로.
  함혜원展
  PENTAS+展
  나를 바라보다, .
  달을 품은 호랑.
  Temporal Record.
  달콤한 나의 도.
  Nature and Man .
  Nostalgia - 양.
  Where I am - 김.
  장창익展
  1984 - 예미展
  임성빈展
  이강욱展
  人ᆞ山-.
  연상록展
  나무나무 - 국지.
  나진기展
  김병진展
  최성재展
  송일섭展
  새앙쥐 스토리-.
  Color · Song .
  홍승연展
  Microcosmos - .
  Ceramic Cross -.
  김기택展
  Tangerine Dream.
  가국현展
  2013 자녀방에 .
  김영순展
  두번째 몽상 - .
2012년
  2013 Art Calend.
  느슨한 피부 - .
  철의 꽃 鐵花 - .
  secret garden -.
  Nature and Man .
  ‘영성(divinity.
  관계 - 이원용展
  끈, 그리고 사유.
  황나현展
  일년생 - 성민우.
  송채례展
  민정숙展
  소소한 풍경 - .
  시를 보다 - 이.
  KIAF 2012 - 노.
  KIAF 2012 - 김.
  KIAF 2012 - 김.
  김정미展
  우화하다
  양자역학 - 임현.
  옻칠 2인 2색展
  윤정훈展
  oriental still .
  2012 작은 것이 .
  사람들-그 이쁜 .
  당신은 나의 황.
  바람의 지문 - .
  양미혜展
  보문도르치展
  낭만고양이의 봄.
  송현숙展
  이재윤展
  그릇을 즐기다...
  현실의 확장 - .
  Stone-DreamR.
  허강展
  양순호展
  금상첨화 錦上添.
  정규돈展
  가국현의 작은행.
  안치인展
  자녀방에 걸어주.
2011년
  기 지하흐 Guy G.
  꽃, 너에게 묻다.
  희망을 사색하다.
  창형展
  노주용展
  내안의 풍경 - .
  남명래展
  양미혜의 토분 .
  사람긋기 - 노명.
  향기가 있는 공.
  The Odd Nature .
  KIAF 2011 - 김.
  Greed-Dream - .
  Decorate Image .
  임연창展
  송병집展
  농지화 農地畵 -.
  신민상展
  연경학인展
  최누리展
  임성빈展
  작은 것이 아름.
  이숙휘展
  김병진展
  연상록展
  shimmery-photog.
  김경원展
  홍승연展
  두번째 선악과 -.
  one fine day....
  자연과 사람 - .
  가국현展
  새로운 이야기 -.
  천경자 "大田 .
  송계 박영대展
  인도 이야기-LOV.
  2011 자녀방에 .
  박수용展
2010년
  회상 - 전좌빈展
  꽃展
  인상기억방법 - .
  비행 飛行 FLY -.
  상상예찬 - 손민.
  알거나 혹은 모.
  Traveller - 송.
  시간의 향기 - .
  송인展
  천국의 풍경 - 2.
  매화중독梅花中.
  KIAF/10 김경화.
  이재호展
  김철겸展
  이용제展
  박진하展
  행운을 부르는 .
  홍상식展
  이종우展
  강석문展
  Teapot展 - 주전.
  수상한 녀석들 -.
  Europe Antique .
  노혜신展
  작은 것이 아름.
  그리다展
  2010 자녀방에 .
2009년
  月成 김두환展
  우리동네 - 문선.
  가국현展
  Homage & Cathar.
  5人의 인도기행 .
  Must Have ̵.
  나비 Le Papillo.
  Opus展
  Cool Fiction - .
  Art · Textile .
  말하지 않은 비.
  에덴으로의 회복.
  The EIDOS ̵.
  윤정훈 Relation
  김윤섭 들은 얘.
  Chocolate展
2008년
  자녀방에 걸어주.
  이수동작품전
  북바인딩 전시회
  작은그림 명화展
  H 컬렉션
 
 
 장창익 목판화展
 전시기간 : 2014-01-16 ▶ 2014-02-05
 참여작가 : 장창익(Jang Changik)
 오 프 닝   : 2014-01-16 AM 11:00
 
 
『 장창익 목판화展 』

Jang Changik Solo Exhibition :: Woodcut







▲ 장창익, 花, 24x23.8cm, 목판화 채색, 2013






전시작가 장창익(Jang Changik)
전시일정 2014. 01. 16 ~ 2014. 02. 05
초대일시 2014. 01. 16 AM 11:00
관람시간 Open 10:00 ~ Close 18:00
∽ ∥ ∽
모리스갤러리(Morris Gallery)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7-1
T. 042-867-7009
www.morrisgallery.co.kr







온몸으로 새긴 인고의 칼질

황선형(모리스갤러리, 아트허브 대표)

장창익은 다재 다능하고 열정적인 작가다. 남농 허건(許楗)의 문하생으로 들어가 사군자를 배우고 대학에서 동양화를 공부했지만 그의 작품세계는 다방면에 걸쳐 폭이 넓고 다양하다. 그림을 처음 배우며 시작한 서양화, 열심히 그려간 그림에 별다른 가르침도 없이 “좀 더 해봐”라는 말로 일갈(一喝) 하는 스승 남농으로부터 사사 받은 사군자, 대학서 공부한 동양화, 25년 넘게 겨울이면 한 해를 정리하듯 꾸준하게 작업해온 목판화, 그리고 다양한 실험적인 작품들이 장창익의 재능과 열정을 대변해준다. 얼마전 3년 여에 걸쳐 정리한 방대한 작업의 작품목록을 보고 작가 자신도 놀랐다는 장창익은 운명적으로 타고난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작품을 시작하여 이제까지 30여 년 동안 초지일관 작품에만 매진하여 5,000여 점의 작품을 제작했다는 작가는 그간의 지난(至難)했던 인고와 역경의 시간을 ‘그것은 천형(天刑)이었다’ 라고 회고하면서 아직도 작품에 대한 갈증과 부족함이 부끄러울 따름이라고 수줍게 고백한다.



▲ 장창익, 지킴이, 34.5x25.5cm, 목판화, 1988



▲ 장창익, 새뚝이, 32x31cm, 목판화 채색, 1988



▲ 장창익, 섬, 61x40cm, 목판화 채색, 2003



▲ 장창익, 休, 23.5x16.5cm, 목판화 채색, 2006


다재 다능함으로 꾸준히 제작해온 다양한 작품 중에 장창익의 대표적인 장르는 채색작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결혼으로 생활이 안정되고 작가로써 어느 정도 경륜(經綸)이 쌓여가던 2003년경부터 채색작업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한때 민중미술 작품을 하기도 했지만 시대 상황의 변화에 따라 민중미술이 퇴조하면서 장창익도 수년간의 방황을 거쳐 자연의 대상을 작품의 주제로 다루게 되었다. 그의 채색 작업은 주로 꽃과 나무를 다루고 있지만 통상적으로 예쁘고 아름답게만 그려지는 꽃과 나무들과는 사뭇 다르다. 전지(全紙)에 굵은 선으로 윤곽선을 만들고 그 윤곽선 안에 단색조로 층층이 쌓아 올려 채색한 꽃과 나무들은 무한한 힘이 느껴진다. 그러나 그 무한한 힘의 느낌은 꽃과 나무 위로 흘러 내리는 꽃비에 의해 중화(中和)되고, 꽃비는 작가가 그동안 육체적ㆍ정신적 고통으로 흘렸을 눈물로 바뀌어 처연(凄然)하게 다시 흘러 내린다. 채색 작품 중에 눈에 띄는 또 하나의 작품군은 문자추상이다. 한자(漢字)의 나무 木, 큰 大, 눈 目, 꽃 花, 뫼 山과 비슷한 글자 모양의 붓놀림에 의해 그려진 문자추상의 독특함은 문자 자체의 기하학적 형상들을 변형과 해체를 통해 재구성하는 고암 이응노(李應魯)의 문자추상 작품과는 또 다른 장창익만의 고유한 방식으로, 서예를 회화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980년대 후반 몇몇 동료작가들과 의기투합하여 열게 되었다는 목판화 전시로 시작된 장창익의 목판 작업은 그의 작품세계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축을 이루는 장르가 되었다. 1980년대는 광주민주화운동의 무력 진압과 군사 정권에 대한 저항이 사회운동으로 확산되던 시기로 미술 흐름의 한 형태인 민중미술이 태동하면서 오윤(吳潤) 같은 작가들에 의해 목판화가 민중미술을 대표하는 장르로 부각(浮刻)되었다. 오윤은 평소 전쟁의 고통과 억압받는 민중의 비참한 삶을 주제로 하는 프롤레타리아 회화의 선구자인 케테 콜비츠(Kathe Kollwitz)의 작품과 중국의 노신(魯迅)이 주도했던 목판화 운동, 멕시코의 3대 벽화가인 디에고 리베라(Diego Rivera), 다비드 알파로 시케이로스(David Alfaro Siqueiros), 호세 크레멘테 오로스코(Jose Clemente Orozco)의 작품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그들의 사상으로부터 깊은 감화(感化)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오윤은 예술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역할과 소수의 계층만이 향유하는 순수미술의 한계에 대한 문제들을 목판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목판화는 간결함과 굵은 선이 뿜어내는 힘찬 표현력을 특징으로 들 수 있는데, 이는 민중미술에 가장 적합한 표현방식이었고, 또 칼과 나무만 있으면 언제든지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간편함까지 더해져 많은 작가들이 목판화 작업에 동참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시작된 목판화는 제대로 꽃을 피우기도 전에 민중미술의 퇴조와 미술시장의 상업 논리에 의해 급격한 쇠락의 길을 걷게 되었으며, 이제 소수의 작가들에 의해서만 명맥(命脈)을 이어가는 안타까운 상황이 되고 말았다.



▲ 장창익 꿈, 23.5x16.5cm, 목판화 채색, 2007



▲ 장창익, 봄, 23.5x16.5cm, 목판화 채색, 2007



▲ 장창익, 반, 24.6x15.7cm, 목판화 채색, 2008



▲ 장창익, 壽, 24.6x15.7cm, 목판화 채색, 2010


이런 맥락에서 볼 때 장창익의 이번 목판화 전시는 아주 의미 있는 전시라 할 수 있다. 시장 논리에 의해 침체되어 있는 목판화 작품을 다시 접할 수 있는 기회라는 점과 또 작가 개인적으로는 1980년대 후반부터 25년 넘게 매진해온 목판작업을 정리하고, 그간의 작품세계를 전체적으로 조망(眺望)해 볼 수 있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장창익의 목판화 작업은 시기별로 크게 세 가지 형태의 작업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목판작업을 막 시작한 1980년대 말 무렵의 단색판화이다. 그 당시 민중미술의 태동과 더불어 목판화와 벽화, 걸개그림 같은 형식의 작품이 많이 제작되었는데, 장창익도 ‘통일 염원’ 시리즈와 같은 일련(一連)의 작품들을 판에 먹을 묻혀 찍어내는 전통적인 단색(單色)판화와 약간의 채색을 곁들인 방식으로 목판화를 제작하였다. 두 번째는 단색판화에 색채를 칠하는 가채(加彩)판화인데 채색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2003년경부터 최근까지의 작업이 이에 해당된다. 채색 작가답게 목판화 작업에도 채색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적용하였는데 작품의 내용 역시 채색화에서 다룬 자연을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이번 전시를 위해 제작한 오리지널 멀티플(Original Multiple) 작품으로 단색판화에 의도적으로 에디션마다 고유한 색을 선택하여 각기 다른 채색을 하는 방식이다. 앤디 워홀이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제작한 여러 색의 마릴린 먼로 작품이나 종이 부조에 각기 다른 분위기로 채색한 이왈종의 작품이 매우 유사한 개념의 작품으로 볼 수 있다. 장창익의 오리지널 멀티플 작품은 목판에서 종이에 찍어내는 작업은 전통 방식과 동일하지만, 그 이후의 작업은 작품의 대부분을 붓으로 채색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채색화에 가까운 목판화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목판화는 아니지만 장창익의 판화작품 중에는 1998년 한해 동안 일기 형식으로 작업한 모노타입(Monotype) 작품이 있다. 모노타입은 판화 중에서 유일하게 한 장만 찍어 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유리나 아크릴, OHP필름과 같은 물감이 침투되지 않는 미끄러운 판 위에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고 종이에 찍어내어 우연의 번짐 효과로 작품을 제작하는 판화 방식이다. 장창익의 모노타입 작품은 주로 비구상 작품으로 종이에 찍어낸 후에 오브제를 붙이거나 짧은 일기 형식의 글을 써 넣은 것이 특징이다.

“혈관을 타고 들어오는 이름 모를 우윳빛 액체는 어지러운 꽃들처럼 헤집고 다닌다. 나른한 봄, 벚꽃잎이 온 몸을 헤집고 다니며 몽롱한 세상을 만들어 준다. 다시 환자복으로 갈아 입고 환자가 되어 있다. 보름만의 외출은 피곤하다.” - 작가노트 중에서 -



▲ 장창익, 落花, 33x23.3cm, 목판화 채색, 2012



▲ 장창익, 三月, 23.1x15cm, 목판화 채색



▲ 장창익, 九節, 24x23.8cm, 목판화 채색, 2013


장창익은 불굴의 의지로 갑자기 닥쳐온 사고와 맞서며 작가로써의 길을 묵묵히 걸어왔다. 그 길은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할 정도의 뼈아픈 고통과 역경(逆境)의 연속이었으리라. 온전한 몸으로도 가기 힘든 작가의 길을 장창익은 그 누구보다도 더 당당하고 열정적으로 작품에만 매진해왔다. 누가 알아 주지 않아도 또 누가 봐 주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았다. 장창익은 그저 묵묵히 앞만 보고 걸어가는 그 길만이 자신을 살려낼 수 있는 길이라고 믿었다. 그 길은 구원과도 같은 손길이었고 인생비상구의 불빛과도 같았다. 멀고 험난했던 길을 돌고 돌아 인생비상구의 문을 힘겹게 열었을 때, 그곳에는 거인 장창익이 서 있었다. 이제 거인이 되어버린 장창익의 예술세계. 지금까지 해온 것처럼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그의 예술세계가 얼마나 더 크게 만개(滿開)할지 지켜볼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