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현재전시
  VOGUE GIRL - ED.
예정전시
지난전시 - 2018년
  김훤환展
  美의 讚美 The P.
  Break 2018 MIRO
  마중 - 윤심연展
  이영준展
  함혜원展
  남설展
  김애리展
  마음속 풍경 - .
  bubbles(Memorie.
  life onto life .
  Visible, Invisi.
  앨리스의 정원 A.
  현존의 서 impre.
  2018년 금강미술.
  꿈의 집 - 박수.
  숨 - 전가을展
  류숲展
  Na drawing
  김용경展
  금다혜展
  Various points .
  그녀를 위한 치.
  우리의 동그란 .
  무위無爲의 항아.
  헤세드 HESED - .
  Bouquet for Som.
2017년
  25th대전금속조.
  유경아展
  Being In-betwee.
  노은선展
  마음에 귀를 기.
  이만우展
  방진태展
  아티언스 대전 .
  우명애展
  공생적 자연 Sym.
  A Hairy Chair A.
  Next Door Alice
  장수경展
  김철겸展
  김대연展
  Na drawing
  영혼의 빛으로 .
  MICROCOSMOS - .
  정철展
  꽃이 필 때 - 백.
  FRACTAL - 문수.
  mom’s room 3 -.
  김두환展
  정은미展
2016년
  김기엽展
  정유림展
  여기가 아닌 세.
  김호성展
  fragment 2 - 백.
  현대인의 일상&#.
  INTERACTION 2 -.
  자연의 소리 The.
  박세은展
  낯-설다 Unfamil.
  계룡산분청ㆍ念 .
  추秋억
  지움회展
  예술-그리고 동.
  SPECTRUM - 유재.
  Various points .
  감사 - 강돈신展
  홍빛나展
  가국현展
  김순선展
  백점예展
  윤옥현展
  정유진展
  강호생展
  마음의 풍경 - .
  당신을 사랑합니.
  김용경展
  우명애展
  감정의 형상 - .
  김일도展
  Teapot II
2015년
  그리지 않고는 .
  정원희展
  조명신展
  김서은展
  숲길을 거닐다
  Perspective of .
  정규돈展
  동그라미 - 송지.
  Printing Image.
  김대연展
  오늘의 드로잉#2.
  임대영展
  조경 Landscape .
  우리들의 초상 -.
  나의 정원 - 김.
  순환적 의미로의.
  유경아展
  가국현展
  이상한 공간 - .
  윤정훈展
  최기정展
  송인展
  임성호의 도판화.
  유희와 발견展
  박진우展
  믿고 싶은 땅 - .
  109展
  김병진展
  시간의 향기 II .
  바라보기 - 박홍.
  이홍원展
  장수경展
  지의류畵 - 김순.
  접시와 사발로 .
2014년
  최성호展
  정연우展
  분청에 계룡산을.
  김려향展
  백선영展
  우아한 세계 - .
  꽃비 내리던 날..
  한인규展
  김시연展
  전영展
  박수용展
  We... - 김수복.
  대전풍경 - 느낌.
  신지숙展
  우명애展
  LINE - The Begi.
  아날로지 Analog.
  박한나展
  더 팔레트 - 6인.
  김언광展
  작은그림 큰선물.
  유병호展
  김영진展
  문수만展
  서영호展
  이상봉展
  Sweet, Sweet - .
  황제성展
  윤옥현展
  초상草像 - 성민.
  아기磁器展
  장창익 목판화展
  박정덕展
2013년
  이진수展
  유경자의 빈 그.
  조성미展
  Here we are - .
  Utopia - 임성희.
  노주용展
  코즈마 토시히로.
  함혜원展
  PENTAS+展
  나를 바라보다, .
  달을 품은 호랑.
  Temporal Record.
  달콤한 나의 도.
  Nature and Man .
  Nostalgia - 양.
  Where I am - 김.
  장창익展
  1984 - 예미展
  임성빈展
  이강욱展
  人ᆞ山-.
  연상록展
  나무나무 - 국지.
  나진기展
  김병진展
  최성재展
  송일섭展
  새앙쥐 스토리-.
  Color · Song .
  홍승연展
  Microcosmos - .
  Ceramic Cross -.
  김기택展
  Tangerine Dream.
  가국현展
  2013 자녀방에 .
  김영순展
  두번째 몽상 - .
2012년
  2013 Art Calend.
  느슨한 피부 - .
  철의 꽃 鐵花 - .
  secret garden -.
  Nature and Man .
  ‘영성(divinity.
  관계 - 이원용展
  끈, 그리고 사유.
  황나현展
  일년생 - 성민우.
  송채례展
  민정숙展
  소소한 풍경 - .
  시를 보다 - 이.
  KIAF 2012 - 노.
  KIAF 2012 - 김.
  KIAF 2012 - 김.
  김정미展
  우화하다
  양자역학 - 임현.
  옻칠 2인 2색展
  윤정훈展
  oriental still .
  2012 작은 것이 .
  사람들-그 이쁜 .
  당신은 나의 황.
  바람의 지문 - .
  양미혜展
  보문도르치展
  낭만고양이의 봄.
  송현숙展
  이재윤展
  그릇을 즐기다...
  현실의 확장 - .
  Stone-DreamR.
  허강展
  양순호展
  금상첨화 錦上添.
  정규돈展
  가국현의 작은행.
  안치인展
  자녀방에 걸어주.
2011년
  기 지하흐 Guy G.
  꽃, 너에게 묻다.
  희망을 사색하다.
  창형展
  노주용展
  내안의 풍경 - .
  남명래展
  양미혜의 토분 .
  사람긋기 - 노명.
  향기가 있는 공.
  The Odd Nature .
  KIAF 2011 - 김.
  Greed-Dream - .
  Decorate Image .
  임연창展
  송병집展
  농지화 農地畵 -.
  신민상展
  연경학인展
  최누리展
  임성빈展
  작은 것이 아름.
  이숙휘展
  김병진展
  연상록展
  shimmery-photog.
  김경원展
  홍승연展
  두번째 선악과 -.
  one fine day....
  자연과 사람 - .
  가국현展
  새로운 이야기 -.
  천경자 "大田 .
  송계 박영대展
  인도 이야기-LOV.
  2011 자녀방에 .
  박수용展
2010년
  회상 - 전좌빈展
  꽃展
  인상기억방법 - .
  비행 飛行 FLY -.
  상상예찬 - 손민.
  알거나 혹은 모.
  Traveller - 송.
  시간의 향기 - .
  송인展
  천국의 풍경 - 2.
  매화중독梅花中.
  KIAF/10 김경화.
  이재호展
  김철겸展
  이용제展
  박진하展
  행운을 부르는 .
  홍상식展
  이종우展
  강석문展
  Teapot展 - 주전.
  수상한 녀석들 -.
  Europe Antique .
  노혜신展
  작은 것이 아름.
  그리다展
  2010 자녀방에 .
2009년
  月成 김두환展
  우리동네 - 문선.
  가국현展
  Homage & Cathar.
  5人의 인도기행 .
  Must Have ̵.
  나비 Le Papillo.
  Opus展
  Cool Fiction - .
  Art · Textile .
  말하지 않은 비.
  에덴으로의 회복.
  The EIDOS ̵.
  윤정훈 Relation
  김윤섭 들은 얘.
  Chocolate展
2008년
  자녀방에 걸어주.
  이수동작품전
  북바인딩 전시회
  작은그림 명화展
  H 컬렉션
 
 
 시간의 향기 II - 이영준展
 전시기간 : 2015-03-05 ▶ 2015-03-11
 참여작가 : 이영준(Lee Youngjun)
 오 프 닝   : 
 



『 시간의 향기 II - 이영준展 』

Lee Youngjun Solo Exhibition :: Painting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21, Oil on Canvas, 45.5x45.5cm, 2015









전시작가 이영준(Lee Youngjun)
전시일정 2015. 03. 05 ~ 2015. 03. 11
관람시간 Open 10:00 ~ Close 18:00
∽ ∥ ∽
모리스갤러리(Morris Gallery)
대전시 유성구 도룡동 397-1
T. 042-867-7009
www.morrisgallery.co.kr









시간의 향기로 피어난 초월적 이미지
- 이영준의 작품세계에 대한 고찰(考察)

황선형(모리스갤러리, 아트허브 대표)


줄곧 ‘시간’이란 주제에 천착(穿鑿)해오고 있는 이영준은 그간의 전시에서 ‘시간여행’, ‘시간의 울림’, ‘시간의 향기’란 타이틀로 시간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자신만의 조형적 어법으로 풀어냈다. ‘시간’이란 주제의 서막(序幕)을 알렸던 ‘시간여행’이라는 첫 번째 전시의 작가노트에서 작가는 삼단논법(三段論法)에 의거하여 자신의 작품세계에 대해 ① “나의 작품은 내면세계에 숨어있는 이미지를 현 시점에서 감성적인 미의 형식으로 끄집어내는 작업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작품의 시원(始原)에 대해 기술하고 이를 ‘기억의 틀’로 규정하면서 ② “기억의 틀은 원, 삼각, 사각, 또는 추상적인 공간과 여백으로 그 형태가 표현되고 그 형태 속에 담겨 있는 형상들을 하나의 오브제(Objet)로 온전한 모습과 부분적인 모습, 또는 변형된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고 작품의 표현형식에 대해 설명한 후 ③ “허공에 떠있는 증기기관차, 종이비행기, 우리 고대의 문화재 등을 틀 속에 함께 묘사함으로써 비현실적인 느낌이 드는데, 이는 현재에서 과거로 가는 여행이란 테마에서 설정된 관념적이고 주관적인 작가의 작업 형태임을 말하고 싶다.”며 ‘시간여행’을 작품의 주제로 규정하였다. 즉 작품의 시원과 표현형식, 주제에 대해 선언문과도 같은 결연한 논조(論調)로 논리적이고 명확하게 정의한 후, 향후 전개될 작품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암묵적으로 암시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15, Oil on Canvas, 72.7x90.9cm, 2015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16, Oil on Canvas, 91x116.8cm, 2015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20, Oil on Canvas, 45.5x45.5cm, 2015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22, Oil on Canvas, 72.7x53cm, 2015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23, Oil on Canvas, 72.7x53cm, 2015




다분히 초현실주의(Surrealism, 超現實主義)적 경향인 이영준의 작품은 감상자로 하여금 상상력의 발로(發露)와 흥미를 유발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다. 이성의 지배를 받지 않는 공상과 환상의 세계와도 같은 인간의 무의식 또는 잠재의식에 의한 상상의 세계를 그려내기 위해 다양한 기법을 구사하는 초현실주의 계열의 작품과 이영준이 작가노트에서 밝힌 ‘시간여행’ 주제의 작품과는 일맥 상통하는 부분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이영준의 작품은 초현실주의 작가 르네 마그리트(Rene Magritte)가 주로 사용했던 데페이즈망(Depaysement, 낯설게 하기) 기법들을 적재적소에 잘 활용하고 있다. 일례(一例)로 양립할 수 없는 증기기관차와 토기를 한 그림 안에 묘사하거나(역설), 종이비행기와 하늘을 하나의 이미지로 응축시키거나(이미지의 중첩), 오래된 도자기를 한 화면에 꽉 차도록 크기를 확대하는 방식(크기의 변화)들을 들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이영준이 초현실주의 기법들을 단순히 모방하고 답습(踏襲)만을 꾀한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들을 부가(附加)하여 독창적인 화법을 구축했다는 것이다. 추상적 배경에 특정 오브제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후 그와 연관성 있는 오브제는 선과 면으로만 표현하여 대비시키거나, 오브제의 부분 또는 전체를 공존시키거나, 고대 유물에 현대적 감각의 미감 처리를 혼용 한다거나, 시간의 집적(集積)을 표현하기 위해 여러 층의 레이어(Layer)를 쌓아 올린다거나, 큰 원을 통해 시간의 순환을 환유(換喩)하는 것과 같은 방법들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기법들은 이영준 회화가 획득한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시간성을 상징하는 직관적인 오브제들로 내러티브(Narrative)를 구성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표현방식으로 귀결(歸結)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영준 회화의 특징을 제대로 살펴 보기 위해서는 이번 전시에 출품되는 ‘시간의 향기 2-21’ 작품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화면을 꽉 채우고 있는 푸른색 배경에 청동기 시대의 동물문견갑(動物文肩甲)이 화면 중앙에 크게 확대되어 선으로만 형상을 표현하고 있으며, 그 동물문견갑 안쪽에는 유유히 떠가는 뭉게구름과 고즈넉한 반달이 떠있는 밤 하늘로 채워져 있다. 또한 동물문견갑 위로는 백제의 왕궁리오층석탑(王宮里五層石塔)이 중첩되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그 양쪽으로는 푸른 하늘로 채워진 종이비행기가 자유롭게 날고 있다. 이런 표현방법은 앞에서 설명한 마그리트의 낯설게 하기(Defamilarization) 기법 외에 이영준이 구사하는 대비와 공존, 혼용, 집적과 같은 기법들이 적절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낮과 밤이라는 짧은 시간의 설정부터 청동기시대와 백제,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긴 시간의 설정까지 한 작품 안에서 오브제를 통한 시간의 응축(凝縮)과 구성으로 시간의 유영(游泳)을 시도하고 있으며, 과거와 현재를 상징하는 오브제들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독특한 시간의 향기(아우라 Aura)를 자아내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즉 서사적 구조로 묘사된 ‘시간의 향기 2-21’ 작품은 과거와 현재, 밤과 낮의 공존과 교차를 통해 상상력의 극대화를 도출(導出)해냄으로써 초월적 이미지를 극적으로 구현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영준이 전개하고 있는 ‘시간의 향기’라는 타이틀은 아주 흥미롭다. 영원이 멈추지 않고 흐르며,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모두 포괄하는 ‘시간’과, 보통은 좋은 느낌을 주는 냄새쯤으로 이해되는 ‘향기’란 두 개의 명사(名詞)가 어우러져 발산하는 이 오묘한 느낌은 예술성의 발로(發露)를 촉진시킨다. 또한 시간을 상징하는 오브제들의 해체와 결합이 만들어내는 초월적 이미지는 묘한 울림과 여운을 주기에 충분하다. ‘시간여행’이라는 큰 주제의 연속선상에서 펼쳐지는 이번 전시는 ‘시간의 향기’ 두 번째 전시로 지난 첫 번째 ‘시간의 향기’에서 못다한 이야기들을 한층 심화된 형태로 변주(變奏)한 작품들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다. 그간의 전시에서 보여준 시간성이 역사와 신화란 관점에서 시공간을 유영하는 관념적 개념이었다면, 이번 전시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시간성은 일상적인 시간의 오브제들을 조화로운 상태로 연출함으로써 기억과 향수를 자극하여 지성과 감성적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이번 전시 작품의 특징으로는 시간을 상징하는 직관적 오브제가 다양해졌다는 것과 이전의 작품들이 주로 토기와 지석묘, 기마상, 항아리, 증기기관차와 같은 과거를 상징하는 오브제 위주의 구성으로 과거 회기적인 서술방식이었다면 이번 작품에서는 식물, 꽃, 종이비행기, 하늘, 우산과 같은 일상의 평범한 오브제의 구성으로 현재와 미래 지향(志向)적인 서술방식으로 전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몇 가지 새로운 특징들은 주조색(主潮色)의 사용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토기, 지석묘, 반월형 석도, 기마상, 증기기관차와 같은 오래된 유물과 같은 오브제들의 어둡고 탁한 색은 물론이고 식물, 꽃, 하늘, 종이비행기, 우산과 같은 오브제들도 주로 청색 계열의 색깔로 대체해 표현함으로써 작품이 전체적으로 밝아지고 산뜻해졌다. 바야흐로 이영준의 청색시대가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닐 듯싶다.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24, Oil on Canvas, 45.5x45.5cm, 2015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25, Oil on Canvas, 45.5x45.5cm, 2015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31, Oil on Canvas, 45.5x45.5cm, 2015








▲ 이영준, Fragrance of Time 2-32, Oil on Canvas, 24.2x24.2cm, 2015




주지하다시피 이영준은 그 동안 ‘시간’이라는 주제의 큰 틀 안에서 작품을 전개해 왔다. ‘시간여행’을 통해서는 현재와 과거, 과거와 현재로 시간여행의 유희를, ‘시간의 울림’을 통해서는 역사와 신화란 관점에서 시공간을 유영하는 관념적 개념의 확립을, ‘시간의 향기’를 통해서는 오래된 기억과 향수에 대한 회상을 자신만의 조형적 어법으로 초월적 이미지를 완성해 냈다. 이는 ‘시간’이란 주제로 작품활동을 시작하며 작가노트에서 밝혔던 작품의 시원과 표현형식, 주제까지 모두 작가의 의도대로 충실히 이행(履行)되고 있음을 방증(傍證)함은 물론이고, “회화에 있어 평범함을 초월하지 않는다면 예술이 될 수 없다.”는 르네 마그르트의 철학적 사고(思考)와도 괘를 같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연유 때문일까? 앞으로 펼쳐질 이영준의 작품세계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다.